고혈압 수치와 증상 그리고 한방 치료

고혈압 한의원 치료

역류성식도염 위염 한의사 한의학박사 한진

TV 건강프로그램 (혈액순환과 노폐물제거 방법 인터뷰)

안녕하세요. 경희효자한의원 원장 한진 입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한의학과 졸업

경희대학교대학원 한의학석사, 한의학박사

저는 2005년부터 고혈압 환자들을 진료하여 왔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직장 건강점진에서 매년 혈압이 점점 높게 나와 고혈압을 미리 예방하고자 오신 분들이었지만, 이미 혈압약을 드시는 중에 혈압수치와 증상이 잘 조절되지 않아 내원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2005년 9월부터 2016년 5월까지 내원한 환자들의 치료율, 증상, 약물복용 등에 관한  통계를  내보았는데요. 그 결과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고혈압을 가진 1226명의 남성과 582명의 여성에 대한 치료율 (약물의 도움없이 증상이나 혈압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비율)은 72.7% 인데, 3개월이내 치료된 비율이 26%, 3개월이상 6개월이내 42.6%, 6개월이상이 31.4% 습니다.

고혈압 환자 1808명의 연령분포를 보면, 202.6%, 3027.2%, 4037.5%, 5023.5%, 60대 7.2%, 70대 1.8%, 800.2%로  40대의 분포가 가장 많았고, 30대와 50대의 분포는 비슷하였습니다. 초진시 혈압수치는 130/80이상 140/90미만이 28%, 140/90이상 160/100미만이 48.2%, 160/100이상이 23.8%였으며, 고혈압을 인지하거나 치료받은 기간이 1년이내가 36.3%, 1년이상 5년이내가 42.5%, 5년이상 10년이내가 16.6%, 10년이상 20년이내가 5.3%, 20년이상이 0.7%로 유병기간이 길수록 고혈압 치료에 대한 관심이 줄어듬을 알 수 있었습니다. 40대 연령의 분들이 고혈압 치료에 가장 적극적 이었음을 보여줍니다.

고혈압 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을 살펴보면, 뒷목이 뻐근하고 아프다(22%), 머리가 아프거나 무거움(15.2%), 가슴두근거림(13.2%), 손발이 저린다(10.3%), 어지러움(9.2%), 얼굴이 쉽게 붉어짐(7.6%), 발기부전, 성욕감퇴 등 성기능장애(7.2%), 증상이 없다(5.8%) 우울, 불면(5.1%), 귀에서 윙하고 소리가 나는 이명증(4.4%) 순 이었는데요. 고혈압은 증상이 없다는 통설을 깨고 고혈압 환자 대부분은 불편한 증상을 호소하였는데, 뒷목이 뻐근하고 아픈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저희 병원에 내원한 고혈압 환자들의 복약형태를 보면, 혈압약을 먹지 않는 경우가 58.9%, 하루1알 복용이 25.3%, 2알복용 14.3%, 3알이상 복용이 1.5%이였는데요. 혈압약을 드시는 분들이 2005년에는 칼슘차단제, 베타블로커, ACE, ARB, 이뇨제 등의 단일 제재를 드신반면 2010년도에 들어와서는 칼슘차단제와 ARB 의 복합제재를 복용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혈압약 처방의 유행의 변화일 것입니다.

고혈압 환자분들과 얘기를 나누다보면, 거의 대부분이 평생동안 약을 먹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많고, 기존에 혈압약을 먹는 사람들도 수치나 증상이 잘 잡히지 않는데 대한 걱정때문에 치료에 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고혈압은 생활습관병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혈압이 필요이상으로 많이 올라가지 않기위한 예방적 조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그동안 고혈압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얻은 경험을 나눠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드리는 자료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식습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고혈압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사법을 안내입니다. 그외에 특별히 조심해야될 식품들을 안내해드립니다.

운동습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운동하면 위장기능이 좋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운동이 위장에 도움이 되는지 알려드리고 운동요법의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심리안정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귓볼이 빨개지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뒤이어 혈압이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고혈압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생활습관 소책자받기

기입하기입하신 이메일주소로 신청하신 자료를 보내드립니다.신 이메일주소로 신청하신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We value your privacy

고혈압 증상의 특징과 치료

뒷목이 뻐근하고,

정수리가 묵직하고,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가슴 두근거리시나요?

고혈압은 증상이 없다고 알려져 있어, 별명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혈압이 올라가면 사람마다 느끼는 개별적인 증상들이 있는데요. 머리가 아프다던지 가슴이 두근거린다던지 뒷목과 어깨가 뻐근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 혈압을 측정해보면 정상보다 많이 올라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다보면, 언제부터인지 혈압이 정상보다 조금씩 올라가는 상황이라면 초기 고혈압에 준하여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이가 들수록 그리고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과도해질수록 혈관벽에 염증이 유발되고 두꺼워져 탄력을 잃게 되므로, 혈압이 정상보다 쉽게 올라가기 때문이지요.

고혈압이 오래되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과 뇌출혈, 뇌경색 등의 뇌혈관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이들 질환은 생명을 위협할수도 있고, 심한 후유 장애를 남길 수도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많은 30 ~ 55세의 연령이시라면, 과로로 인해 심장이 특히 약해지기 때문에, 고혈압 초기 증상이 자주 나타나거나 혈압 수치가 조금씩 올라가는 상황이라면 이에대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혈관의 긴장이

혈압을 올립니다

정상 혈압은 120/80 mmHg 이고, 140/90 mmHg 이상을 고혈압이라고 진단합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2017년11월 미국심장학회에서 130/80 mmHg 이상을 고혈압으로 진단하여 그 기준을 강화시켰는데요. 이유인즉, 수축기혈압이 130이상일때 그 이하의 혈압에 비해 2배정도 중풍, 심근경색 등의 발병율이 높았다는 대규모 연구결과 때문이었습니다. 육류섭취가 많고 음주 흡연인구가 많은 한국 사회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지요.

노화와 더불어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면 혈압은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되는데, 이는 40대 후반이나 50대 초반의 연령대에서 흔히 보는 증상입니다. 특히 이 연령대에서는 몸의 진액이 부족해지기 쉽고, 몸의 전반적인 순환 체액량이 부족하여 심장 박동이 빨라지게 되는데,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는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젊은 시절 저혈압 이었던 분들이 40, 50대가 되어 고혈압이 잘 생기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고혈압환자의 혈관은 상당히 긴장되어 있습니다. 고혈압환자분들을 진맥해보면, 현맥이나 긴맥이라는 맥상을 많이 나타나는데요. 현맥이나 긴맥이 모두 혈관이 긴장되어 있을때 나타나고, 고혈압환자가 아닌 경우에도 수험생들이 긴장을 많이하는 경우나 커피를 마신 직후에 나타날 수 있는 맥입니다.

혈관을 긴장시키는 주된 이유는 정신적 스트레스와 카페인, 니코틴 등입니다. 정신적 피로는 육체적 피로, 즉 마음은 앞서는데 몸이 안따라오는데서 오는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카페인과 니코틴이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평소 커피와 담배를 안하시는 것이 고혈압예방을 위해 좋습니다.

고혈압은

떨어진 혈관탄력을

회복해야 치료됩니다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선 혈액을 맑게하고 혈관의 탄력성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혈관의 탄력이 키워지고 혈액이 맑아진다면 혈압은 자연스레 정상화될 수 있으며, 몸에 안 좋은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유지하신다면 고혈압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환자의 경우 혈관이 노화되고 염증으로 인해 탄력성이 줄어듭니다.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면, 말초동맥의 저항성이 커지면서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한방 고혈압 치료는 혈관탄력을 증가시켜 말초동맥의 저항성을 낮춤으로써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킵니다.

고혈압 증상 치료

 

윗 그림은 고혈압치료중 가속도맥파검사결과인데요. 세번째 녹색그래프가 한방 치료를 받으면서 혈관탄력성이 증가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첫번째 그래프는 심박동 회수가 일시적으로 증가하다 치료후 안정적인 횟수로 내려옴을 알 수 있고, 두번째 그래프는 혈관  상태의 개선으로 인해 혈관나이가 낮아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네번째 그래프는 혈관상태 등급이 올라갔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처방

탕약

탕약은 심장을 튼튼히 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며, 혈압이 잘 조절되지 않는 주요 원인인 심신의 피로를 해소시켜 줍니다. 혈관의 탄력을 키우고, 혈관의 염증을 해소하며 혈액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약재들을 배합합니다. 탕약은 고혈압환자들의 문제인 상체열은 제어하고 하복부는 따뜻하게 하며, 상하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신경성 고혈압인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해소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양기를 보강해 줍니다. 개인의 체질별 맞춤처방을 하게됩니다.

고혈압증상 유형별 치료방법

 

문의: 02)6741-7890

 

치료사례

더보기

치료는 얼마나 걸리죠?

자주 내원해야 하나요?

통상적인 치료기간은 3개월 정도인데요.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치료 시작후 한달 정도면 마음이 많이 편해지고, 뒷목아픔, 두통, 얼굴붉음, 가슴두근거림, 현기증 등의 증상이 많이 완화되고, 혈압도 안정되기 시작합니다. 한달 이후의 치료는 나아진 수치와 증상을 유지하고 향후 치료 종료후 재발방지를 목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내원은 자주 하실 필요가 없는데요.중간체크와 침치료를 위해 주1회 혹은 2주에 한번정도만 방문하시면 되구요.시간과 거리가 여의치 않으신 분은 한약만 복용하면서 치료하셔도 좋습니다.

고혈압치료

경희효자한의원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주소: 서울 강서구 우장산로 115 (화곡6동 1102-16) 2층

video placeholder

고혈압 설명 (화면을 클릭하시면 동영상이 실행됩니다)

문의: 02)6741-7890

 

고혈압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생활습관 소책자받기

기입하기입하신 이메일주소로 신청하신 자료를 보내드립니다.신 이메일주소로 신청하신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We value your privacy

카카오톡 상담하기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