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에 대한 맞춤 공진단

발기부전에 대한 원지의 효과와 공진단의 적용

발기부전 공진단
한의학박사 한진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2002년)

동대학원 한의학석사(2007년) 한의학박사(2010년) 취득

저의 박사학위 논문 주제가 발기부전입니다. 이와 관련된 얘기를 좀 하겠습니다.

발기부전은 음경의 발기가 충분히 이루어지지않아 성적 능력을 수행할 수 없는 질환을 말합니다. 65세이상의 연령에선 2025년까지 3억명의 환자가 될것이라는 유엔통계도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서 성기능저하 문제가 드물지만 30대의 연령에서도 과로를 하고 신경을 많이 쓰는 경우 성기능저하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발기부전과 성기능저하는 주로 갱년기 연령에 나타나죠. 갱년기는 폐경이라는 사건을 겼는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사건은 아니구요. 남성도 나이가 들면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기때문에 활력저하의 징후가 많이 나타납니다. 그중의 하나가 전립선의 염증과 비대이구요. 전립선 기능이 떨어지면서 발기문제 역시 두드러 집니다.

발기부전은 발기자체가 잘 안되는 문제도 있지만, 발기된 상태의 지속상태의 문제도 있습니다. 남성의 음경의 해면체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탄성을 가진 섬유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래서 수축과 확장이 가능한 것이구요. 여기엔 해면체내 동맥분포가 많고 여기에 혈류가 몰리면 발기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면체동맥의 압력이 일정수준이상 올라가야 하고, 실험적으로는 비***으로 알려진 sildenafil citrate 을 비교기준인 대조군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해면체동맥압력이 발기자체의 기준이 된다면, 지속시간은 동맥압이 유지되는 정도로 평가하게 됩니다.

제 논문에서는 원지(polygala tenuifolia) 뿌리의 발기부전 치료효과를 다루었는데요. 원지를 부탄올 용매로 추출한 후 이를 30 mg/kg 용량으로 흰쥐에서 투여해보니, sildenafil citrate의 효과와 비슷한 결과를 보고한바 있습니다. 원지는 평균 동맥압을 약간 올려주는데요. 이로인해 음경으로 혈류량을 늘려주게 됩니다.

발기부전 공진단
발기부전 공진단

원지는 음경해면제 동맥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음경의 발기력을 증진시키고 유지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원지는 불면, 불안으로 인한 가슴두근거림, 뇌허혈손상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약재인데, 성기능개선효과도 있습니다.

원지는 안신약 (安神藥)으로 분류되어 있는데, 발기부전의 상당수의 원인으로 알려진 심인성 발기부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심인성이란 너무 긴장을 한나머지 자신감이 결여되어 성기능저하가 나타난 경우를 말합니다.

공진단은 성기능개선에 효과가 좋은 약인데요. 앞에서 설명한 원지외에도 성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은 약재들이 많구요. 이들 약재가 모든 사람에게 다 적합한 것은 아니기떄문에 진찰후 약재를 선별추가하여 공진단을 맞춤 조제합니다.

나한테 맞는 맞춤형 공진단을 원하신다면 언제든 문의하세요.

문의: 02)6741-7890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