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치료

 

갑상선 치료 목표는 갑상선질환에 따른 제반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갑상선 결절은 결절이 더이상 커지지 않게 막는 것이 목표이고,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만성피로회복, 소화정상화, 정상적인 배변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갑상선 치료 목표는 갑상선질환에 따른 제반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갑상선 결절은 결절이 더이상 커지지 않게 막는 것이 목표이고,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만성피로회복, 소화정상화, 정상적인 배변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진단받아 신지로이드를 복용중이나 부종과 소화장애 등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인체의 대사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많이 보이게 되는데, 한의학에선 음허(진액부족)나 양기가 허한 결과로 많이 보고 있으며 체질적 차이를 고려하여 처방을 하면 3~4재정도의 복용후 특징적으로 부종이 감퇴되고, TSH(갑상선자극호르몬)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향을 보입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 환자중에는 기운없음과 동시에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도 많으시고, 잘 조절되지 않는 경향을 보이는 갑상선 자극호르몬이 6정도로 매우 높은 분들도 한약치료에 잘 반응하며 나중에 0.6정도로 안정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추위를 잘 타는 경우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양기가 저하된 경우로 양기를 보충하는 처방을 통해 기력이 올라감은 물론 추위도 덜 타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최근들어 전신에 땀이 많아 몸이 허하다고 생각하여 주변에서 보약도 많이 복용하였으나 차도가 없는 분들이 계십니다. 예전보다 열이 많은 것같고 흥분,조급증도 생겼다하여 갑상선 기능검사를 받으신 후 갑상선 기능항진증 진단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평소보다 심장박동이 매우 빨라 심한 분들은 분당 120회정도로 측정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보약이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약들이나 이런 경우엔 상체에 몰린 열을 식히는 처방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중에 땀도 줄어들고 심박동도 안정되며 피로가 덜하게 되는데, 2~4재정도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이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부분의 고혈압환자분들이 본태성고혈압을 진단받으나 이런 경우처럼 선행질환이 있는 경우는 속발성 혹은 2차성 고혈압이라는 진단을 받으며 선행질환을 치료하면 고혈압도 나아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과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동시에 진단받고 혈압약을 복용하시고도 혈압(140/92)정도로 안정적이지 못하고, 몇달간 지속적으로 살이 빠지고 땀을 많이 흘리고, 만성피로를 호소하고,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는 분들이 계시는데, 한방치료후 제반증상의 개선은 물론 마음도 편해지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개선되면 혈압도 안정되는 결과를 많이 보게 됩니다.

갑상선 결절

갑상선 결절은 아주 흔한 질환입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잘 나타나며 지나다니는 사람중 10에 5~6명은 결절이 있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갑상선 결절은 대부분 양성이지만, 적은 비율이 악성으로 진단받는 일이 있습니다. 최초 초음파검사상 결절이 있다고 진단을 받게 되면, 추가적인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데, 이때 시행하는 검사가 세침흡인검사입니다. 초음파로 보면서 미세한 바늘로 세포를 채취하여 세포의 양상을 살펴 양성인지 악성인지 판별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에 대해 악성이라고 진단을 받으면 좀더 규모있는 병원에서 부분절제 혹은 전절제수술을 받게되고 양성인 경우는 주기적으로 경과관찰을 하게 됩니다. 어떤 환자분들의 경우엔 갑상선 초음파상 둘레석회화 동반한 결절 발견이 발견된 후 갑상선 세침흡인세포 검사상 양성으로 판정되어 오시기도 합니다. 석회화는 종양에서 악성을 시사하는 소견이기는 하나 둘레에 있는 경우 양성이기도 합니다. 결절만 있는 경우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나 항진증을 확인할 수 있는 혈액검사는 정상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 결절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진바가 없지만 대개는 스트레스가 많이 관여하는 것으로 보이며, 평소 화를 잘 내거나 심장박동이 자주 빨라지는 성향을 보이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결절자체를 줄여주고 심리적으로 안정시키는 처방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4~6재의 복용후 2~4mm정도의 크기감소를 확인한 바 있습니다.

면역력과 폐기능 강화에 관심 있으시면 이글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