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단의 증상 유형별 적용

머리 자주흔들고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증상

작성자
admin admin
작성일
2014-10-22 15:25
조회
3728

머리를 무의식중 많이 흔드시고, 오랜기간 발바닥이 화끈거리며 저리시다고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과 발목이 시리기도 하고, 손끝이 찌릿하시면서, 소변 거품이 늘상 나타나고 입이 마른다고 하시며 스트레스검사상 교감신경이 항상 높게 측정됩니다.

머리를 무의식중에 자주 흔드는 것은 신경이 많이 예민하신 경우 한의학적으로는 간담(肝膽)의 화가 넘칠경우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간담화를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공진단과 침치료를 병행하면 마음이 좀 편해집니다. 간담의 화가 넘치는 경우 정신적 스트레스가 과도한 것 즉, 교감신경이 항진되었음을 뜻합니다. 침은 주1회 8주간 실시하게 됩니다. 한번에 침맞는 시간은 30분 정도입니다.

치료후엔 마음이 안정되므로 머리 흔들리는 빈도가 좀 줄어들 게 됩니다. 다만 특별히 더 신경쓰는 날은 증상이 좀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게 됩니다. 동시에 손발끝 찌릿하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이 호전됩니다.

발의 감각이 저리고 콕콕 쑤시거나 통증이 있는 말초신경병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것도 이런 증상의 하나입니다. 하지부 신경장애는 침치료를 병행하면 효과적입니다.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증상은 한의학에서 몸의 진액이 고갈된 음허(陰虛)의 증상입니다. 음이란 액체형태의 영양물질이며 피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음을 보충하는 치료를 받고나면 증상이 개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