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편두통 가슴두근거림 불면증 고혈압

갱년기 편두통 가슴두근거림 불면증 고혈압 치료

심장이 튼튼하면 마음이 편해집니다.

안녕하세요. 경희효자한의원 원장 한진 입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한의학과 졸업
경희대학교대학원 한의학석사, 한의학박사

저는 지난 17년간 다수의 갱년기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알게된 것이 있습니다. 갱년기가 되면 심장과 혈관이 약해진다는 사실입니다. 갱년기는 남녀 모두에게 있지만, 여성에게는 특히 폐경이라는 과정을 거치기때문에 몸의 진액부족현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음허화왕(陰虛火旺)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몸의 진액이 부족해지면, 상체열이 많아진다는 뜻인데요. 음허화왕의 결과, 입과 혀가 마를 뿐 아니라 몸 전체가 건조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피부가 건조하여 머리의 비듬처럼 하얗게 일어나고 가렵습니다. 이런 증상은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적응도 되고, 그럭저럭 견뎌나갈 수 있습니다.

정작 갱년기에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증상은 편두통, 가슴두근거림과 불면증입니다. 머리아프고 가슴두근거리고 잠 못자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많은 불편을 초래하게 되죠. 직장일이든 집안일이든  제대로 수행하기 힘듭니다. 그런데 편두통, 가슴두근거림, 불면증은 고치기가 쉽지않은데요. 바로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성격이 꼼꼼하고 일을 하면 뭔가 제대로 하지않으면 직성이 풀리지 않는 분 그리고 화가 나도 다른 사람에게 잘 표현하지 않고 참는 분이 스트레스가 많죠.

스트레스는 정신적인 스트레와 육체적 스트레스를 모두 포함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면 심장이 튼튼해져야 합니다. 여기에 육체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면 심장에서 분출된 혈액이 온몸 구석구석 잘 전달되어야하고, 그러려면 혈관이 튼튼해져야 합니다.

저는 심장과 혈관을 튼튼히하는 방법을 고혈압 치료를 하면서 깨닫게 되었는데요.

고혈압 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을 살펴보면, 뒷목이 뻐근하고 머리가 아프거나 무거움, 가슴두근거림, 손발이 저린다, 어지러움, 얼굴이 쉽게 붉어짐, 발기부전 성욕감퇴 등 성기능장애, 우울, 불면, 귀에서 윙하고 소리가 나는 이명증 순 이었는데요. 고혈압에 나타나는 증상들이 갱년기에 나타나는 증상들과 많이 유사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들 증상 모두 심장과 혈관을 튼튼히하면 하나씩 좋아질 수 있는 증상입니다.

편두통 가슴두근거림 불면증 치료법

편두통이 자주 나타나고,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고

잠이 잘 안오시나요?

일상생활중에 머리가 자주 아프면 일에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머리가 자주 아프고 맑지않은 이유는 혈관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특히 갱년기가 되면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고, 혈관벽에 염증이 쌓여 혈관직경이 좁아지면, 혈관내를 흐르는 혈액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혈류가 좋지않으면 편두통이 발생하게되죠. 그리고 뇌에 혈액을 통한 신선한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줄어드니 집중력이 떨어지고 일의 능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갱년기에 이르면 남녀를 불문하고 호르몬이 부족해집니다. 호르몬은 내분비기관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혈액을 통해 인체 각 각 기관으로 전달됩니다. 전달된 호르몬은 우리 몸의 각 장기나 기관들이 정상적이며 균형있게 활동하게 만드는데요. 갱년기가 되면 우리 몸의 장기나 기관들의 기능이 많이 감퇴하는 것도 호르몬의 작용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앞서 설명드렸듯이 갱년기 호르몬 부족상황을 한의학에선 음허화왕(陰虛火旺)이라고 말하는데요. 음이 허하면 화가 왕성해진다는 뜻입니다. 음은 우리 몸의 혈액, 진액을 뜻하고, 화는 열을 말합니다. 음허화왕은 쉽게 말해 진액이 부족하여 제어되지 못한 열이 왕성해진다는 뜻으로 열은 원래 위로 떠 오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얼굴이나 상체에 열이 몰리게 됩니다. 그러면 얼굴이 쉽게 붉어진다던지 가슴에 열이 맺혀 환기가 덜 되는 공간에서 답답함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몸에 진액이 부족하면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게 되는데요. 심장이 자주 두근거리는 증상도 갱년기에 흔히 경험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렇게 한번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수량이 풍부한 강에선 물고기들이 유유히 헤엄치지요. 하지만 가뭄이 들어 강바닥이 보일정도로 메마른 상태라면 물고기들이 어떻겠어요? 강바닥위에서 파닥파닥 거리겠지요.’

파닥거리는 심장의 상태가 갱년기 진액이 부족해질때 가슴이 두근거리는 양상입니다.

가슴두근거림은

불면증으로 이어지기 쉽고

정상이던 혈압을

조금씩 올라가게 만듭니다

불면증으로 새벽녘이 되어야 겨우 잠들거나 잠은 잘 드는데 중간에 자주 깨거나 꿈을 많이 꾸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되면 다음날까지 피로가 이어지고 불면증이 장기화되면  만성피로로 이어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불면증 환자가 공통적으로 호소하는 증상이 바로 가슴두근거림입니다. 불면의 원인은 내재된 불안, 우울인데요. 본인은 우울할 일이 전혀 없다고 부인하시기도 하지만, 전에 받았던 스트레스도 우리의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다가 쌓이면 불면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불면의 중간경로인 가슴두근거림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면 말초동맥의 저항성이 약해지는 갱년기엔 혈압 상승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건강검진을 받다보면, 언제부터인지 혈압이 정상보다 조금씩 올라가는 경험을 하셨을텐데요.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그리고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과도해질수록 혈관벽에 염증이 유발되고 두꺼워져 탄력을 잃게 되므로, 혈압이 정상보다 쉽게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정상 혈압은 120/80 mmHg 이고, 140/90 mmHg 이상을 고혈압이라고 진단합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2017년11월 미국심장학회에서 130/80 mmHg 이상을 고혈압으로 진단하여 그 기준을 강화시켰는데요. 이유인즉, 수축기혈압이 130이상일때 그 이하의 혈압에 비해 2배정도 중풍, 심근경색 등의 발병율이 높았다는 대규모 연구결과 때문이었습니다. 의학에서 미국 기준을 많이 따르는 우리나라 특성상 언제가는 이 기준으로 고혈압 진단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혈압이 오래되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과 뇌출혈, 뇌경색 등의 뇌혈관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이들 질환은 생명을 위협할수도 있고, 심한 후유 장애를 남길 수도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과 혈관이 튼튼해야

 갱년기 동반된 편두통 가슴두근거림 불면은 물론,

고혈압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 튼튼해지면 마음이 편해집니다. 심장이 튼튼해지면 심박동이 안정되고, 가슴두근거림이 완화됩니다. 심장이 튼튼해지면 한번 수축할때 내보내는 혈류량이 증가하고, 진맥시 약했던 맥이 강해집니다. 머리로 가는 혈류량이 증가하면 편두통이 해소되고 집중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집중이 잘되고 마음이 편해지면 숙면을 취하게 됩니다.

혈관의 탄력이 키워지고 혈액이 맑아진다면 혈압은 자연스레 정상화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가속도맥파검사로 심장과 혈관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번째 녹색그래프가 치료를 받으면서 혈관탄력성이 증가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첫번째 그래프는 빨랐던 심박동 회수가 치료중 안정적인 횟수로 내려옴을 알 수 있고, 두번째 그래프는 혈관  상태의 개선으로 인해 혈관나이가 낮아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네번째 그래프는 혈관상태 등급이 올라갔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갱년기 편두통 가슴두근거림 불면증 고혈압

 갱년기 동반

편두통 가슴두근거림 불면증 고혈압

치료처방

저희 경희효자한의원에서는 환자분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탕약 조합하여 처방합니다.

혈압이 정상인 경우 갱년기 증상과 편두통, 가슴두근거림, 불면증 치료위주로 처방하게 됩니다.

탕약

탕약은 상체열은 제어하고 하복부는 따뜻하게 하며, 상하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별 맞춤처방을 하게됩니다.

저희 경희효자한의원은 모든 한약을 다른 곳에 맡기지 않고, 원내에서 직접 만듭니다. 

아래는 심장과 혈관을 튼튼하게 만드는 방법을 통한 고혈압의 유형별 치료와 치료사례를 정리하였으니, 고혈압 치료에 관심있으시다면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증상 유형별 치료방법

 

문의: 02)6741-7890

 

치료사례

더보기

치료는 얼마나 걸리죠?

자주 내원해야 하나요?

통상적인 치료기간은 100일 정도인데요.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치료 시작후 한달 정도면 마음이 많이 편해지고, 편두통, 얼굴붉음, 가슴두근거림, 현기증, 불면증 등의 증상이 많이 완화되고, 혈압도 안정되기 시작합니다.

한달 이후의 치료는 나아진 수치와 증상을 유지하고 향후 치료 종료후 재발방지를 목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내원은 자주 하실 필요가 없는데요.중간체크와 침치료를 위해 주1회 혹은 2주에 한번정도만 방문하시면 되구요.시간과 거리가 여의치 않으신 분은 한약만 복용하면서 치료하셔도 좋습니다.

갱년기 동반

편두통 가슴두근거림 불면증 고혈압치료

경희효자한의원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주소: 서울 강서구 우장산로 115 (화곡6동 1102-16) 2층

 

video placeholder

고혈압 설명 (화면을 클릭하시면 동영상이 실행됩니다)

문의: 02)6741-7890

 

카카오톡 상담하기

Facebook Comments

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