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두근거림 가슴통증에 잠도 잘 오지 않는다면

부정맥 두근거림

부정맥 두근거림

반갑습니다. 25년 간 역류성식도염 부정맥 갱년기 질환을 주로 진료하고 있는 한진 대표 원장입니다.

 

갑자기 가슴통증이 나타난다면 처음엔 별거 아니려니 그냥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자주 통증이 나타나고 강도와 시간이 증가하게 되면 걱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가슴에 위치하고 있는 장기 중 가장 중요하고 문제가 있을 겨우 생명을 위협하는 장기가 바로 심장이기 때문입니다. 뉴스나 드라마를 보면 심근경색으로 기사회생한 분들의 사연이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가슴이 아프다는 사실은 그냥 간과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심전도와 심장 초음파 등 다양한 검사를 받게 되는데 관상동맥에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일단 협심증과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 심장 질환을 배제할 수 있어 일단 다행입니다. 그런데 심전도에서 박동 리듬이 불규칙한 부정맥 더욱 심한 경우 심방세동을 진단받는 경우에도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정맥 두근거림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슴 아픔은 협심증 보다는 길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협심증은 가슴 중앙 부위를 압박하는 형태로 나타나는데 10분내지 30분 정도로 짧게 나타납니다. 그런데 부정맥이 원인인 경우 불규칙한 맥박 특히 두근거림을 유발하는 빠른 맥박이 진정될 때까지 계속 이어지는 특성을 보입니다. 특히 심방세동의 경우 가슴이 뻐근하고 아픈 증상이 3일 내지 5일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통증 부위도 가슴 중앙과 좌측에 걸쳐 나타나는 편입니다.

 

부정맥 두근거림 지속되고 야간에도 이어진다면 수면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다시말해 잠자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고 중간에 자주 깨는 일이 늘어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한마디로 숙면을 취할 수 없다는 뜻인데 그러면 종일 피곤하고 이런 날이 이러진다면 만성피로로 발전하게 됩니다.

 

만성피로 역시 부정맥 두근거림 증상을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은 정서적 스트레스입니다. 신경쓰고 할 일이 제대로 되지 않는데서 오는 불안 때문에 심박수가 자주 빨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육체적 피로 역시 몸의 전반적인 컨디션을 떨어뜨리고 이는 심장 박동 자체를 힘있게 만드는 것을 방해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심장이 펌프로서 기능이 약해지면 더 자주 뛸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부정맥 두근거림 치료는 심장 펌프 기능을 좋게 하는 것인데 이는 곧 기능적으로 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이 심강(心强)의 치료 원리입니다.  심장이 박동할 때 충분한 혈액을 분출하여 추가 박동을 하지 않아도 인체 여기저기 원만한 혈액 공급이 가능해집니다.

 

치료를 통해 두근거리지 않고 평안하면 가슴통증도 사라지고 숙면을 취하게 됩니다.

 

문의 및 예약 전용 전화: 010-4639-3481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