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질환

피부 질환 종류는 상당히 많습니다. 흔히보는 피부질환은 대개 습진에 해당하지만 건선과 같은 난치성 질환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피부질환은 그 원인이 열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 열을 제어하고 떨어진 면역력을 보강하는 것이 피부질환의 한방치료입니다.

피부 질환 종류는 상당히 많습니다. 흔히보는 피부질환은 대개 습진에 해당하지만 건선과 같은 난치성 질환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피부질환은 그 원인이 열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 열을 제어하고 떨어진 면역력을 보강하는 것이 피부질환의 한방치료입니다.

피부질환 종류

피부질환 종류에는 가장 다수를 차지하는 습진이 있으며, 구내염, 화상, 여드름, 티눈, 사마귀, 탈모, 약진, 어린선, 단순포진, 대상포진, 색소침착, 소양증, 건선, 두드러기 등 다양합니다. 이중 가볍고 경미한 질환도 있으며 만성 난치성 질환도 존재합니다. 습진은 피부 표면의 염증 질환으로 아토피 피부염, 접촉 피부염, 주부 습진, 화폐상 습진 등이 있으며, 수포가 생긴후 진물이 나고 딱지가 지고 질환이 오래되면 피부가 두꺼워지는 병변을 보입니다. 다른 피부질환 처럼 피부가 너무 건조해지지 않게 보습을 잘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구내염은 인체 면역이 떨어지고 만성피로가 쌓인 경우 자주 발생하고, 평소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드름은 사춘기때 심해지고 나이가 들면 저절로 없어지는 특징이 있는데, 요즘 학생들의 스트레스가 많은 만큼 이를 제어하면 피지선과 모낭에 염증이 완화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티눈과 사마귀는 손톱깍기 등으로 잘라내는 경우가 많은데 세균감염의 우려가 많고 자칫 주변으로 더 번질수도 있으므로 그냥 내버려두는 게 좋은 편입니다. 한방요법으로 뜸을 계속 뜨는 방법과 약침 주사를 맞는 방법이 있습니다.

피부는 항상 건조하지 않게 해야

탈모는 유전성이 강하고 나이가 들면 진행되는 어찌보면 막을수 없는 질환이지만, 젊은 연령의 탈모는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고 이로인해 두피에 과도한 열이 쌓이는 것이 원인이며, 스트레스와 열을 제어하면 모발이 빠지는 개수가 줄어들고 모발이 점차 굵어지게 됩니다. 약진은 진환 치료를 위해 사용한 약물로 인해 피부에 생긴 병변으로 우선 원인 약재를 찾아 사용을 중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린선 역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보습을 잘 할 필요가 있고 실내 온도를 너무 높지 않도록 유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포진과 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작용하며, 증상이 확인되면 항바이러스요법을 받고 인체면역력저하가 원인이므로 면역을 보강하는 한약을 복용하면 재발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색소침착에 대해 한방요법으로 도움이 되는 질환은 기미입니다. 기미는 자외선 노출 뿐만 아니라 인체의 영양상태와 소화기능의 저하가 원인인 경우가 많아 이를 개선하면 기미가 옅어지게 됩니다. 소양증은 가려움증을 말하며, 피부병변이 있으면서 가려울수도 있고, 그냥 피부 표면에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서 가려움증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시 피부가 너무 건조해지지 않게 유지해줄 필요가 있으며, 목욕후에는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건선은 재발을 잘하는 만성 난치성 질환으로 인체 면역과 관련된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나이와 상관없이 전 연령에서 자주 나타나는 질환으로 피부 표면이 부어 오르면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데, 피부에 글자를 쓰면 글자모양이 부어 오르는 피부묘기증 역시 두드러기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증상은 기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심해지는 경향이 있어 기름이 많은 과자와 같은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를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피부질환 한방치료

한의학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떨어진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몸에 과잉상승된 열을 제어하고, 스트레스와 같은 악화인자를 억제하는 것입니다. 한의학 고전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諸痛痒瘡, 皆屬于心 (제통양창, 개속우심). ‘모든 통증, 가려움증, 부스럼은 심에 속한다.’ 라는 말입니다. 심은 화와 열에 해당하기도 하고, 심장이라는 해부학적 장기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통증, 가려움, 부스럼은 한의학에서 본 피부질환 증상의 특징이기도 하고, 이때 화나 열을 제어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문구입니다.

카카오톡 상담하기

면역력과 폐기능 강화에 관심 있으시면 이글을 읽어보세요.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