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에 힘이 없어요 부모님 걱정이 될때

다리에 힘이 없어요

다리에 힘이 없어요

안녕하세요. 24년 간 심장 위장 마음 질환을 주로 진료하고 있는 한의학박사 한진 입니다.

 

살다 보면 연로하신 부모님 건강 걱정을 하게 마련입니다. 매년 5월 찾아오는 어버이날에 흔히 건강 식품을 선물하는 게 일반적인데 누구에게나 일률적으로 만들어진 건강 식품 보다는 부모님만이 당장 불편한 증상을 해소해드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비타민도 여러가지가 있고 기능성으로 특정 효능을 가진 식품군이 존재하지만 두루뭉술하게 어디에 좋다, 라는 광고 문구만을 보고 물건을 구입하고 선물하는 건 부모님 건강에 최적화된 선택은 아닙니다.

 

다리에 힘이 없어요 증상은 양기가 부족하단 얘기입니다.

 

한의학에선 망문문절(望聞問切)이란 전통적인 고유의 진찰법이 있습니다. 망진이란 환자의 안색과 얼굴을 보고 병이 있는지 관찰하는 것입니다. 문(聞, 들을 문)진이란 환자의 음성 기침 등 소리를 듣고 몸 상태를 파악하는 것을 말하고 문진(問, 물을 문)은 한양방 할 거 없이 모든 병원에서 의료인이 환자에게 어디서 불편하세요, 라고 묻고 병 상태를 알아보는 것이며 가장 일반적인 진찰법입니다. 절진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진맥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한의원에선 보통 망문문절의 순서로 진찰하기 마련이지만 어느 한 가지 소홀하게 다루지 않습니다.

 

한의학적 진찰을 통해 양기가 부족하다는 말은 맥이 약하고 아랫배와 손발이 차가운 증상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양기란 아궁이의 불과 같습니다. 불이 약하면 밥이 잘 지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대사 기능이 떨어짐을 말합니다. 대사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로부터 영양분을 얻고 남는 찌꺼기를 체 외로 내보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양기가 부족하명 몸이 전반적으로 차가워지고 이때 무릎도 시리고 힘이 없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면 몇 걸음만 내디뎌도 다리에 힘이 없어요 라고 생각하면서 잠시 멈추게 되고 계단을 조금만 올라도 힘이 들어 2층도 엘리베티어를 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젊은 사람에게도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기는 과로한 경우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처럼 어르신의 경우는 젊은이보다 양기가 더 떨어지기 마련이므로 증상이 보다 급격하게 나타나고 오랫동안 이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 이런 분이 아니었는데(활달하고 모임도 많고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던 분이) 도통 입맛도 없고 다리에 힘이 없어요 라고 말씀도 하시며 친구들과 만나기도 꺼려하고 집 밖으로 나가는 것도 싫어하는 이른바 무기력한 상황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부모님이 이런 상태라면 자녁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고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단순히 영양제나 건강 식품으로 해결될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럴 때 한방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이미 원인이 양기 부족이라고 말씀드렸으니 원인을 알고 이를 해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양기를 개선하면 전반적인 혈액 순환이 개선되어 다리로 양질의 혈액을 잘 보낼 수 있어 힘이 생기게 만들고 아울러 머리로도 피를 잘 보내어 두뇌 기능을 향상시켜 치매와 중풍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문의 및 예약 전용 전화: 010-4639-3481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