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입냄새 주변 사람들이 물러난다면

역류성식도염 입냄새

역류성식도염 입냄새

반갑습니다. 24년간 역류성식도염 부정맥 갱년기 질환을 주로 진료하고 있는 한진 대표 원장입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양치질부터 하는 분들이 꽤 계십니다. 입이 텁텁하기도 하고 마르고 건조한 느낌이 싫어 그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가족이라도 입냄새가 심하면 몸을 뒤로 물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물며 가족이 아닌 경우 아무리 친해도 대화할 때 몸을 약간 뒤로 젖히거나 그다지 친하지 않은 경우엔 자기 손으로 입을 막기도 합니다. 이런 일을 겪으면 상심이 큽니다. 항상 사람을 상대하는 공무원이나 거래처 사람을 만나는 경우엔 자신감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입냄새는 앞서 말씀드린 예처럼 양치를 안하고 입이 건조한 상태에서 나는 전날 섭취한 음식의 종류의 냄새가 납니다. 당뇨병이 있다면 입 안에서 과일 냄새가 나기도 하고 위궤양이 심하다면 특유의 시큼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입냄새 증상은 위궤양과 소화불량의 특징을 보입니다.

 

이 말은 역류한 물질의 조성에 따라 냄새가 달라집니다. 역류한 물질을 위 내용물이라 부르는데 위산과 분해가 덜 된 음식물의 혼합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산이 비중이 높다면 위궤양의 경우처럼 시큼한 냄새가 날 것이고 음식물의 비중이 높다면 섭취한 음식물 고유의 냄새가 나게 됩니다. 육류라면 더 냄새가 지독할 것입니다.

 

위 내용물의 역류 자체는 한의학에서 위열(胃熱)이 상승한다고 표현합니다. 열이 식도를 지나 목과 입으로 올라가면 상부 소화관이 마릅니다. 그러면 음식을 섭취해도 물기를 머금지 않은 음식은 식도에서 잘 걸리게 됩니다. 이때 가슴이 꽉 막히면서 숨도 잘 쉬어지지 않다가 음식물이 위 속으로 들어간 후에 증상이 풍어집니다. 주먹밥이나 김밥 식빵 냉면의 차가운 면발 등이 이런 증상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이런 일이 오래되면 식도와 위 운동기능이 점차 줄고 날이갈수록 소화가 안됩니다. 음식물이 위 안에 정체하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위 내용물이 많아지고 이로인해 위 내부 압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식도사이의 경계에 있는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이 내려갑니다. 요실금에서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면 요도 괄약근 압력이 낮아져 소변이 새어나오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위와 식도사이의 틈이 벌어지고 이를 통해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역류성식도염 입냄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 운동기능을 개선해야 치료됩니다.

 

위 안에 섭취한 음식물의 정체를 막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려면 심장이 강해야 합니다.왜냐하면 위는 스스로 활동을 만들지 못하고 심장에서 양질의 혈액을 공급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피를 에너지원으로 삼아 위는 음식물 저장과 수송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 튼튼하면 심장펌프력이 좋아져 위를 비롯한 전신 각 기관에 혈액을 충만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치료를 통해 역류성식도염 입냄새 증상도 줄어들고 소화에 대한 자신감도 높아집니다.

 

문의 및 예약 전용 전화: 010-4639-3481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