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 증상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소화기질환은 증상과 질병도 여러가지 입니다. 소화기라는 것이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의 하나의 큰 관으로 연결된 기관으로 상하의 순환과 소통이 잘 안되면 그에따라 여러가지 질환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위염 증상 표현은 여러가지로 나타나는데,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위염, 역류성후두염 등의 질환과 같이 명치답답함, 상복부 통증, 불쾌감, 트림, 구역, 구토, 딸꾹질 등의 증상을 들 수 있습니다. 위하수증, 위무력증, 만성설사, 과민성대장증후군 등과 같이 반복되는 복통 변비 설사 등이 골고루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소화기는 비위(脾胃)라고 부릅니다. 비장은 영양분의 흡수, 배설, 순환 등의 역할을 담당하며 음식물로 부터 얻은 영양분을 사지말단까지 골고루 분포하는 작용을 합니다. 위는 음식물의 저장공간으로 여기서 고형식의 음식물을 저장하면서 부드럽고 흡수가 용이한 죽의 형태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염 증상 원인은 비위의 작용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의 작용이 원할치 않은 경우 죽으로 만든 음식이 아래로 잘 내려가지 않고 위속에 정체된 시간이 긴 결과입니다. 또한 비(脾)의 작용이 원활하지 않을때에는 영양분들이 말초까지 잘 수송하지 못하고 대장으로 빠져나가게 되는데 대개 설사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우리가 흔히 자신과 잘 맞지않은 음식을 보게되면 비위가 상한다는 말을 흔히 하게 되는데, 비위가 상하게 되면 앞서 열거한 위염 증상 발현을 촉진합니다.
위염 증상 치료는 한의학적 관점에서 비위의 기능을 정상화시키면 해결됩니다. 비위의 기능을 정상화시킨다는 것은 위장운동을 개선시킨다는 말과 같은데, 위산이 시의 적절하게 분비되고 위 속에 음식물이 머무르는 시간이 길지않게 운동기능을 향상시킨다는 뜻입니다. 밥때가 되었을때 다시 밥생각이 나고 속이 비워졌다는 느낌을 받아야 위염 증상 치료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럼, 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