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병 식이요법

식이요법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평소 밥, 야채, 삶은 고기를 섭취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푱소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을 뿐더러 위에 부담을 덜 주어 위장병 발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평소 밥, 야채, 삶은 고기를 섭취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푱소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을 뿐더러 위에 부담을 덜 주어 위장병 발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장병 식이요법

올바른 식이요법 대해 위장병 환자들이 흔이 알고있는 사실은 맵고 자극성있는 음식을 삼가라는 것입니다. 물론 기본적인 사항으로 잘 지켜야 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단맛을 절제해야 합니다. 단맛 선호하는 경우 하복부 가스가 잘 차며, 배가 더부룩함을 호소할 수 있고, 그리하면 입맛이 떨어지고 음식 섭취량이 줄어들고 위의 자연스런 연동기능이 감퇴됩니다. 결국 가스창만의 제거는 위장병 치료의 큰 축을 차지하게 됩니다. 가스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식품군으로는 콩, 우유, 두유 등이 있습니다. 환자들로부터 많이 듣는 질문중 하나는 두부나 청국장은 어떤가입니다. 이들은 발효식품이므로 좀 낫기는 하지만, 위에서는 부드럽게 넘어갈 수 있으나 장에서 적체되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가스창만에는 절제할 식품에 속합니다.

많은 위장병 환자들이 소화제나 제산제 등을 복용하는 기간에는 좀 낫는 듯하다가 다시 재발하여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다가 약을 6개월 혹은 1년 혹은 그 이상동안 끊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역시 식습관을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보통 약을 먹고 나아지면 그동안 절제하던 음식을 시험삼아 먹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위장병 증상이 호전됨에 따라 음식의 양이나 종류를 단계적으로 변화를 주어야 하는데, 양을 갑자기 늘린다든지 육류나 밀가루음식을 많이 섭취한다든지 급격한 변화는 그 동안의 치료를 원점으로 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치료초기에는 죽에 간단한 반찬을 3일~2주까지 섭취합니다. 시간적 편차가 큰 것은 사람마다 증상이 호전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인데, 필자가 경험한 바로는 증상이 아주 심하지 않은 경우는 이 단계를 바로 건너뛰는 경우도봅니다. 이후 죽에 밥을 말아먹는 정도로 1주일정도 진행하면서 이에대한 부담이 없다면 반찬의 양을 늘리고 이에 완전히 적응하면 고형식 쌀밥을 섭취합니다. 취향에 따라 찹쌀이나 현미를 섭취해도 무방합니다. 1~2주 지켜본뒤 소화에 별 부담이 없다면 육류를 살코기위주로 잘게 썰어 섭취하며, 이에 적응하면 돼지고기까지도 먹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식사가 별 무리가 없다면 여기서 밀가루음식을 시도해 볼 수 있는데, 처음엔 좀 작게 시작하다 점차 양을 늘려 나갑니다. 조심할 부분은 빵, 떡이며, 가장 주의할 식품은 케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케익을 아무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면 위장병에서 완전히 회복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병이 만성인 사람은 자신의 한계용량을 알고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이나 위산과다 환자인 경우 육류나 밀가루음식섭취가 별 부담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음식이 그 동안 위기능에 문제를 야기한점을 생각해볼때, 근본적인 치료와 재발방지를 위해 위에서 서술한 단계별 음식섭취를 따르는 것이 합리적 입니다.

그럼, 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