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질환 식습관

 

위장질환 식습관 위장병 환자 식사법

한의사 한진의 건강 정보 – 위장병 환자 혹은 소화기가 약한 분들을 위한 식사법

안녕하세요. 한의사 한진 입니다. 오늘은 위장질환  앓고 있는 혹은 위장질환 예방하는 식습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식습관을 설명하기에 앞서 위장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먼저 알아야 할텐데요. 위장에 좋지 않은 음식은 단맛, 콩, 우유, 기름, 밀가루 등 입니다. 이들은 복부에 가스를 잘 차게하여 위장운동을 방해합니다. 된장과 청국장도 간혹 먹으면 변비해소에 도움이 되지만, 장기간 섭취하면 소화불량과 복부팽만을 유발합니다. 요즘 고혈압, 당뇨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 현미를 많이 드시는데, 현미를 많이 씹지 않고 먹으면 위 점막을 자극하여 만성위염을 유발하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장질환 식습관

먼저 첫 1주일간은 밥과 야채만 드시기 바랍니다. 야채는 가급적 생야채를 드시기 바라며, 기름에 볶은 야채는 좋지 않으며, 나물 종류는 괜찮습니다. 1주일간 이렇게 식사를 한 후 속이 편해지고 위장 증상이 없으면 삶은 고기를 섭취해도 되는데, 소고기 무우국을 끓여 드시기 바랍니다. 소고기 무우국을 드신후 별다른 위장질환 증상이 없다면 밥, 야채, 삶은 고기에 대한 적응력이 키워진 것입니다. 고기를 구워드시고자 한다면 소고기를 구워드시기 바라며, 돼지고기 삼겹살이나 오리고기는 구워드시지 말기를 권합니다. 기름이 많기 때문입니다. 육류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게 되면 간혹 면, 빵 등과 같은 밀가루 음식을 드실 수 있습니다. 혹시 이들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다음날 한끼 정도는 야채죽을 드시어 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전날 섭취한 음식 노폐물을 몸밖으로 신속하게 배출하는 것이 위장을 건강하게 지키는 비결 입니다.

그럼, 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