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혈압과 인체 면역력 관계
혈압은 인체의 컨디션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늘상 30분정도의 유산소운동을 하다 한달정도 안하더라도 혈압이 조금 높아진 상태를 보이기도 하고, 지금처럼 갑자기 날씨가 추워졌을 때 혈관의 수축으로 인해 혈압이 올라가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인체 면역력이 떨어지면 혈압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전 글에서도 이미 밝힌바있지만 사람이 피곤하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오전시간보다는 오후에 혈압이 올라가는 경우가 많고 다만 퇴근후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 다시 혈압이 내려갑니다. 피곤하면 심리적으로도 더 예민해지고 사소한 일로 짜증을 낼수도 있고 긴장을 더 잘하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는 일이 많습니다. 집안에 경조사 등으로 신경을 많이 쓰게되면 혈압이 올라가는 환자분들을 많이 보게 되며, 피곤하고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대상포진 등이 걸린후 혈압이 올라가는 사례도 있습니다.
평소 면역력이 떨어져 있다면 이를 올리는 일이 중요한데, 우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적당한 유산소운동을 통해 심리적 긴장을 해소하고 기력이 너무 저하되어 있다면 녹용 등의 약재를 첨가한 한약을 보통 2재정도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혹시라도 녹용이 열이 많아 고혈압환자에게 좋지않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녹용은 배꼽아래의 근처에 양기를 보충해주는 약이므로 상체열이 문제가 되는 고혈압에는 특별한 해가 없습니다. 다만 인삼, 홍삼은 상체에 양기를 보해주므로 주의해서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삼, 홍삼을 과도하게 복용하면 얼굴이나 상체에 불필요한 열감을 나타내기도 하고, 땀을 많이 흘리게도 합니다.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게도하며 이로인해 혈압을 상승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럼, 고혈압 한방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