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비뼈 아래 통증

갈비뼈 밑 통증은 근육통인 경우와 위장병인 경우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근육통인 경우 일반적인 침치료와 물리치료를 받으면 호전되고, 위장병이 원인인 경우 좌측 갈비뼈 하단이 좀더 뻐근하고 아픈 경우가 많으며, 위장병이 호전되면 나아집니다.

갈비뼈 밑 통증 양상

갈비뼈 밑 혹은 아래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크게 두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근육통이고, 두번째는 만성 위염, 역류성식도염, 위궤양 등의 위장질환이 있는 경우입니다. 윗몸 일으키기, 허리를 좌우로 트는 작업을 많이 한 경우 갈비뼈 하단이 많이 아프게 되고, 무거운 짐을 든후 혹은 헬스클럽에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과도하게 한 경우에도 아프게 됩니다. 근육통인 경우는 더 무리가 되는 부분으로 갈비뼈 한쪽이나 양측으로 동시에 뻐근하고 아플 수 있습니다. 위장병으로 인한 갈비뼈 아래 통증은 좌측 갈비뼈 하단으로 뻐근한 경우가 더 많은데, 위가 가운데에서 좌측으로 약간 치우쳐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명치 가운데부위가 부어 올라있고, 눌렀을때 아프다면 위장병으로 인해 갈비뼈 아래가 아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갈비뼈 아래 통증 치료

근육통이 아니면서 우측 갈비뼈 하단이 아픈 경우 간질환이 좀 심해졌을때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초음파 검사 등으로 정밀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간은 통증을 잘 못느끼는 장기이므로 많이 망가진 이후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갈비뼈 아래 통증이 있는 경우 갈비뼈 바로 아래 근육의 긴장도가 심하므로 이 부분을 따뜻하게 풀어주면 도움이 되고, 침치료를 받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위장병으로 유발된 갈비뼈 밑 통증일 경우는 위염, 역류성식도염 등의 질환을 근본적으로 치유해야만 통증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평소 밥, 야채, 삶은 고기를 기본 식단으로 드시면서 밀가루,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걷기운동을 생활화 하시기 바랍니다.

 

만성 위염 명치 통증 박동 부위 치료

만성위염의 명치통증은 1번과 2번 그리고 3번 영역에서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뻐근하고 식후 답답함이 주증상입니다. 1번 영역이 뻐근하면 음식물이 식도에서 위로 넘어오는 과정이 힘들어진것입니다. 여기가 답답하고 아프면 불면증이 자주 나타나 밤에 잠에 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고 중간에 자주 깨기도 합니다. 2번과 3번 영역이 뻐근하면 음식물이 분해되지 않고 위의 중앙이나 출구부위에서 정체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입맛이 떨어지기도 하고 속이 더부룩함을 많이 느낍니다. 3번 영역이 심장이 박동하는 것처럼 뛰는 경우도 있는데, 주로 신경이 예민한 분들에게 자주 나타나고 신경을 많이 쓰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4번 영역은 아랫배 가스창만이 많이 나타나는 부위입니다. 대변을 보고도 덜 본 느낌이 들고 항상 가스가 차고 소화가 덜되는 느낌을 받을때 다른 사람의 살처럼 느껴지고 피부 감각이 저리기도 합니다. 4번 영역 역시 가스창만이 심하면 심장 박동처럼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위염

문의전화:  02-2695-7582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