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항진증 고혈압 두통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고혈압이 유발되고 두통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부터 출발하였으므로 이를 먼저 치료하면 좋아지는데, 호르몬 수치는 조절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때는 한방치료가 좋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고혈압이 유발되고 두통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부터 출발하였으므로 이를 먼저 치료하면 좋아지는데, 호르몬 수치는 조절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때는 한방치료가 좋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들

인체에서 갑상선이란 장기는 대사와 관련되며, 열에너지를 제어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몸의 대사란 호흡하고 섭취한 음식물을 분해, 흡수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노폐물을 버리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어 갑상선항진증 유발되면, 인체에 열에너지가 과잉생산되어 몸안에 열이 쌓이게 됩니다. 이 열은 주로 가슴윗부분과 머리로 올라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이 많이 피곤하고 지치고 심장박동이 빨라 가슴이 두근거리고, 열이 나는 것을 식히기 위해 땀을 과도하게 흘리게 되어 운동할때 뿐만아니라 식사를 할때도 땀을 수시로 흘리게 됩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다리에 힘이 풀려 계단에서 내려갈때 주저앉는 경우도 있으며, 대변은 묽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이 정상화되면 혈압도 정상화됨

갑상선항진증 증상으로 상체열이 많아지고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고 신경이 예민하게 되면 혈압이 상승하여 고혈압이 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로인해 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두통의 양상은 정수리에 열감을 호소하면서 전반적으로 무거우면서 아픈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뒷목이나 뒷골쪽으로만 뻐근하고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혈압이 올라가면서 발생한 두통이므로 혈압이 정상화되면서 두통은 자연스레 사라지게 됩니다. 갑상선항진증 유발 고혈압이므로 갑상선항진증 개선으로 혈압도내려갈 것입니다. 이러한 고혈압을 속발성 혹은 2차성 고혈압이라고 부르는데, 갑상선항진증 증상처럼 원인질환이 나아지면 정상화되는 고혈압 질환을 말합니다.

갑상선항진증 증상완화는 한방치료가 효과적

갑상선항진증 치료는 T3, T4 와 같은 호르몬 수치가 정상보다 높으므로 안티로이드와 같은 호르몬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게 되는데, 어떤 사람들은 호르몬 수치가 정상화되더라도 열이 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살이 빠지며 땀이 과도하게 흘리고 만성피로 증상은 여전히 가지고 있게 됩니다. 바로 이런 증상 해결에 한방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상체에 몰린 열을 제어하고 심장을 안정시켜 마음을 편하게 하고 하복부 양기를 충만하게 하여 만성피로를 해소하는 것이 한방치료의 주 원리입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