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증후군 한의원 치료

갱년기 증후군의 양상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음허화왕의 모습니다. 음이란 진액을 말하며, 진액이 부족하여 열을 제어하지 못하고 그 열이 상체로 떠오르는 양상을 말합니다. 치료는 부족한 진액을 보충하고, 열을 제어함과 동시에 심장을 튼튼히 하는 것입니다.

갱년기 증후군의 양상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음허화왕의 모습니다. 음이란 진액을 말하며, 진액이 부족하여 열을 제어하지 못하고 그 열이 상체로 떠오르는 양상을 말합니다. 치료는 부족한 진액을 보충하고, 열을 제어함과 동시에 심장을 튼튼히 하는 것입니다.

여성 갱년기 특징

남녀 모두 40대 후반 혹은 50대 초반 갱년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여성들의 증상이 특징적인 경우가 많아 갱년기 증후군이 여성에게만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남성에게도 갱년기가 찾아옵니다. 먼저 특징적인 증상을 가진 여성들을 기준으로 갱년기 증후군의 치료, 관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갱년기 시기엔 여성호르몬 특히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현저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호르몬은 한의학에선 진액이라고 볼 수 있는데, 갱년기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증상이 진액부족으로 인한 음허화왕 증상과 상당히 유사하여 이에 입각한 치료를 받으면 갱년기를 편안하게 지나갈 수 있게 됩니다. 갱년기엔 우울증, 수면장애, 기억력의 급격한 감퇴, 고혈압 등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안면홍조는 초기 증상으로 갱년기 시기가 어느정도 경과하면 안면홍조 증상은 수그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갱년기엔 걱정, 불안, 신경이 더 예민해지므로 심리적 안정이 필요합니다. 야간에 주무실때 식은 땀이 많이 흐르고, 가슴두근거림이 많아지게 됩니다. 요실금 증상도 이 시기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의 비유

위에 열거한 증상은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몸의 진액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도 비유를 들면, 가뭄으로 인해 강바닥이 드러날 정도로 수량이 줄어든 상태에 처한 물고기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상태에서 물고기는 파닥파닥 뛸 것입니다. 갱년기 시기의 심장도 이러한 양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심장이 자주 두근거리면 상체에 열이 많이 발생하고, 이 열을 식히기 위해 땀이 많이 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갱년기의 치료법은 몸의 부족해진 진액을 보충하고 상체에 지나치게 떠오르는 열을 제어함과 동시에 가장 근본이 되는 심장을 안정시키는 것입니다.

남성 갱년기 특징

남성의 갱년기는 여성들처럼 안면홍조와 야간 식은땀과 같은 특징적인 증상은 없지만, 주로 비뇨생식기계통으로 기능감퇴가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발기부전, 발기력 유지장애, 성욕감퇴, 전립선염, 전립선 비대증 등이 많이 나타납니다. 동시에 알수없는 만성피로가 현저하고 낭습증도 많이 생기고 몸이 전반적으로 냉해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남성 갱년기 치료는 비뇨생식기능을 개선시키는 동시에 떨어진 양기를 보강하여 만성피로를 풀어주는 것입니다. 이에 가장 부합한 한약이 바로 공진단입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