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염려증 불안 부정맥 가슴두근거림 고혈압

사자처럼 강한 심장을 가진다면 불안으로 인해 부정맥 증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불안증은 부정맥 증상 유발하기도

부정맥 증상은 심장리듬이 불규칙한 증상을 말합니다. 심장리듬이 너무 빠른 것도 혹은 너무 느린 것도 부정맥 범주에 듭니다. 병원이나 기타 검진센터에서 혈압이 높다는 얘기를  한번 듣게된 후부터 머리속에 혈압생각으로 가득차시어 다른일도 손에 잘 잡히지 않는 분들을 자주 보게 됩니다. 자신에게 나타난 모든 증상을 고혈압과 연관시키어 합병증이 생긴 것 아닌가하고 미리 앞서서 걱정하시는 분들입니다.  부정맥 증상과 더불어 마음의 불안이 항시 동반되기 때문에 우선 안정된 혈압수치가 잘 나오도록 혈관상태를 개선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일단 안정된 혈압수치가 나오게 되면 환자분 스스로 마음의 안정을 찾아 부정맥 증상 해소는 물론 점차 머리속에서 혈압 생각이 사라지게 됩니다. 불안한 마음이 있으신 분들은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기도 하고 머리가 무겁고 뒷골이 아프기도 합니다. 이때의 중요한 치료원칙은 바로 '심박동을 잡아라' 입니다.

부정맥 종류

부정맥 종류에는 1분에 100회이상 심장이 뛰는 빈맥성 부정맥,  60회이하로 박동하는 서맥성 부정맥 그리고 단지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으로 구분되며, 자주 경험하는 경우는 빈맥성 부정맥과 심실기외수축의 경우인데, 본인스스로 느끼기에도 심장이 간혹 한번씩 쉰다고 느끼는 증상입니다. 부정맥 진단받거나 증상을 경험하시는 분들은 당장 커피와 담배를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가벼운 부정맥이 더 심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위중한 심장병의 발생을 경고하는 지표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심리치료가 중요한 만큼 주2회 8주정도의 침치료를 병행하시면 치료가 잘됩니다.

고지혈증 치료가 부정맥 치료의 시작

부정맥 진단받게되면, 콜레스테롤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 심장병 등의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이뇨제가 포함된 혈압약을 드실 때는 주의하셔야 하는데, 이뇨제의 장기복용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킬 수도 있기때문입니다. 고혈압 치료를 위해 이뇨제를 단독으로 처방받아 드실수도 있겠지만, 대개 신장에서 나오는 혈관수축물질인 안지오텐신의 수용체 차단제(ARB)에 이뇨제가 섞여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은 특별히 식습관을 좋게 하셔야 합니다.  ARB제제에 이뇨제가 들어간 약물의 예로는 미카르디스플러스 등이 있는데, 플러스라는 말이 붙는 경우 이뇨제가 합쳐져 있음을 뜻합니다. 안지오텐신에 관여하는 혈압약이 또 있는데, ACEi입니다. 이는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로 타나트릴 등의 약물이 있습니다. 한국인에게 기침, 천식의 부작용을 유발하는 예가 많아 요즘은 드시는 환자분들을 많이 보지 못하였습니다. 과거 ACEi를 드시면서 기침을 자주 하시는 분의 경우 한방고혈압치료를 통해 ACEi를 줄이면서 중단하게 되자 기침이 사라진 경우도 있었습니다.

불안증에 커피는 금물

정신적 스트레스가 제어가 안되어 부정맥 증상과 고혈압이 나타나는 경우 기존의 무노발과 같은 칼슘길항제의 단독투여로 나아지지 않아 인위적으로 심박동을 느리게 하여 전반적인 심박출량을 줄이는 인데놀과 같은 베타차단제를 드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부정맥 같은 신체증상을 유발하는 것은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건강염려증과 같이 불안 성향을 보이는 분들은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리고 몸이 까라지고 기운이 없고 구강건조증을 호소하시기도 하는데, 이것이 대표적인 스트레스의 신체화반응입니다. 근본원인이 정신적인 불안의 해결이므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심장리듬을 안정화시키는 부정맥 치료와 고혈압치료를 위한 혈관기능개선치료를 병행하면 나아지게 됩니다. 가슴두근거림과 같은 부정맥 증상과 이명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은데, 이명증은 양쪽 귀 모두에서 윙소리가 나기도 하고, 오른쪽 혹은 왼쪽 한쪽에서만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세가 있으시면서 원기가 부족하신 분들은 양측 혹은 좌측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고 보다 젊으면서 신경을 많이 쓰시는 분들은 우측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신경성 고혈압으로 이명이 발생한 경우 심리적 안정치료를 하면 마음이 편해져 부정맥 증상이 사라짐과 동시에 이명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신경을 자주 쓰면서 얼굴이 자주 붉어지는 분들은 혈압치료와 동시에 얼굴이 붉은기가 줄어들고 좀 하얗게 되는데, 스트레스로 인한 간이나 심장의 열을 제어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고혈압 환자분들중 커피를 자주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 커피를 마시고 정신이 집중되는 것은 인체의 자율신경중 교감신경이 항진되었기 때문입니다.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심장도 더 빨리 뛰는데, 이로인해 부정맥 유발은 물론 혈압이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심장을 빠르게 하는 약물로는 한방에서 비염치료와 다이어트의 식욕억제목적으로 처방하는 마황이 있는데, 혈압과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고혈압과 당뇨환자는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고, 코감기에 좋은 소청룡탕도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비만이면서 고혈압환자분들이 살도 같이 빼달라고 하면서 식욕억제를 시켜달라고 요구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상기와 같은 이유로 마황을 쓰지않으며, 저녁 칼로리 절제와 같은 생활습관교정을 안내해드리고 체내 노폐물인 담음을 제거하는 약물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불안하면 다른 일에 몰두해야

긴장한 후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피부가 불어지면서 트러블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신경성피염(神經性皮炎)이라고 합니다. 혈관탄력을 키우고 심장의 화를 제어하는 치료를 하되, 항시 새끼손가락 손톱아래 2~3mm 지점을 수시로 지압하시면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집안우환 등 급성스트레스로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는 원인되는 사건이 해결되거나 시간이 지나 잊혀지면서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분들의 경우 화병이 유발되어 신경안정제나 항우울제를 드시는 일이 많고,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려 엎드려 있으면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낄 수 있는 경우도 있고, 가슴이 두근거려 밤에 자다가다 깨시기도 하며, 과거일이 자꾸 떠올라 가슴이 답답하시기도 합니다. 심리적 안정을 위한 침치료를 주2회 8주간 시행하고, 환자분은 다른 일에 집중하시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2005년에 치료한 환자분의 경우 급성스트레스로 수축기혈압이 190까지 치솟은 후 잘 내려가지 않아 내원하셨는데, 상기와 같은 치료를 통해 3주만에 120/78이 되어 안정된 경우도 있었는데, 본인이 산책과 명상 등의 노력도 병행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부정맥 한방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