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혈압과 뒷머리통증
고혈압환자분들중에는 두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간혹 두통이 반복적으로 지속되는 증상에 대해 검진결과 고혈압을 진단받는 분들도 계십니다. 또 어떤 경우는 혈압약을 드시면 더 머리가 아프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고혈압환자 두통의 양상은 우선 뒷골이 아프고 뒷목이 뻐근하기도 하며, 머리가 정수리를 중심으로 무겁게 누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개 혈압이 140/90 혹은 150/100 mmHg 이상이면 이러한 특징을 보이는데, 혈압이 내려가면 두통이 경감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직 종사자들도 혈압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뒷머리 아픈 증상이 나타날수 있으며, 이때에는 승모근, 두판상근 등의 목 근육을 침치료를 통해 풀어주면 많은 차도를 보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혈관과 근육이 경직되어 있으므로, 매일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환자분들이 대개 긴장을 잘하고 성격이 급한 경우가 많으므로 뒷목과 어깨를 걸쳐 넓게 분포하는 승모근의 긴장으로 인한 통증이 많으므로 이 부위에 침, 뜸, 약침, 약실요법(인체에 무해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연분해되는 PDO 수술용봉합사를 이용한 시술방법)을 병행하면 두통이 좀더 신속히 가라앉는 양상을 보입니다.
근본적으로는 혈액내 염증해소화 혈관탄력개선을 통한 혈압의 안정화이며, 체내 노폐물이 많은 분들은 대소변이나 땀으로 노폐물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간혹 앞머리만 아프다고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는 고혈압환자의 두통의 전형적인 양상이 아니고 위장기능이 떨어지시는 경우 많이 나타납니다. 소화기능이 떨어지면 담음이라는 노폐물이 생기고 이로인해 앞머리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떨어진 위장기능을 회복한다면 두통은 자연스레 사라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럼, 고혈압 한방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