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치료 – 운동으로 땀을 빼야

고혈압 치료에 있어 아직 본격적으로 혈압약을 먹을정도로 혈압 수치가 많이 높지는 않은 경우와 혈압약을 복용하고도 혈압 조절이 안되는 경우 먼저 식습관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치료에 있어 아직 본격적으로 혈압약을 먹을정도로 혈압 수치가 많이 높지는 않은 경우와 혈압약을 복용하고도 혈압 조절이 안되는 경우 먼저 식습관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식습관 부터 개선

아직 혈압약을 먹을 만큼 심한 고혈압 진단을 받지 않고, 수치가 경미한 고혈압 초기인 경우 그리고 혈압약을 복용하고도 혈압이 잘 내려가지 않는 경우 생활습관과 심리적인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합니다. 음주와 회식이 잦은 경우 술을 절제하고, 커피와 담배를 많이 하는 경우에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국이나 찌개를 선호하는 경우 섭취량을 줄여 나트륨 섭취를 줄여 몸안의 수분이 정체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식습관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 피로가 과도한 경우 이를 해소해야 합니다. 업무상 스트레스가 과도하고 항상 긴장 상태에 놓여 있으면 혈관이 수축하고 말초동맥의 저항성이 높아지면서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명상이나 음악감상도 좋고, 이들로 통제하기 힘들다면 약물 치료의 도움을 받을 필요도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에 대한 운동의 효과

스트레스가 과도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아도 마음에 쌓아두는 편이 아난 경우라면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유산소운동을 말하며, 적당한 정도로 땀을 배출시켜야 효율적입니다. 운동 직후에 혈압이 어느 정도 내려가 있을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혈압이 오르겠지만, 규칙적인 운동을 습관화하면 평균 혈압이 조금씩 낮아지게 됩니다. 근력을 키우는 웨이트 트레이닝은 혈압을 순간적으로 올릴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으로 땀을 빼고 나면 몸이 노곤해지고 나른해지는 기분이 들어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하는데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혈압약을 복용하고도 혈압이 높은 경우 이완기 혈압이 올라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완기 혈압은 혈관이 가장 확장되었을때 혈압을 말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면 이완기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시작할때는 조금씩 운동량을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체력 고갈로 컨디션이 나빠져 오후 혈압이 더 오르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고혈압 한방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