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 진균 피부염 치료

곰팡이 진균성 피부염 증상은 처음엔 아주 작은 크기로 발견이 쉽지 않으며, 붉은 테두리와 더불어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옆으로 퍼지며, 가운데에는 흰색 껍질이 보이기도 합니다. 가려워 긁으면 진물이 더 나고 가려움증도 더 심해집니다.

곰팡이 진균성 피부염 증상은 처음엔 아주 작은 크기로 발견이 쉽지 않으며, 붉은 테두리와 더불어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옆으로 퍼지며, 가운데에는 흰색 껍질이 보이기도 합니다. 가려워 긁으면 진물이 더 나고 가려움증도 더 심해집니다.

 30대 이후엔 예전에 없던 피부병이 잘 생겨

30대 이후 예전에 없던 피부 질환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좀더 어린 연령에선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기타 벌레에 물린 피부염증이 많아 발생하지만 30대 이상이 되면 영양 상태의 불량,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에 과다 노출되고, 면역력이 떨어진 것이 원인이 되어 곰팡이나 세균 감염성 피부염이 많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습진과 유사하지만 처음엔 작게 시작한 병변이 점차 영역을 확장하면서 넓어지는 경향성을 보이고 테두리는 약간 솟아있으면서 붉은 색을 보입니다. 한참 활동성이 강하여 옆으로 자꾸 퍼지는 경우엔 조그만 수포가 생겨 있기도 하고 여기서 진물이 흐르기도 합니다. 가려움증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긁으면 피부염이 더 심해지고 가려움증이 점점 더 세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곰팡이균이 억제되어 더이상 옆으로 확장되는 기미가 보일때는 떡지가 지기 시작하고 딱지가 떨어지고 피부염 증상이 해소된 부위에는 어두운 색소침착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몇달 지나면 어두운 부분이 원래 피부색을 점차 회복하면서 낫게 됩니다.

진균성 피부염 양상

시작은 손가락 한마디 정도로 가볍게 시작하지만 조기에 억제가 안되고 피부 병변이 최대로 활성화 될때까지는 쉽게 수그러들지도 않고 처음엔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가벼운 피부염 증상과 구분이 안되어 발견하기도 어렵습니다. 부위가 융기되고 약간은 매끈한 느낌이 들기도 하며 가려움증이 시작되는데, 가려움증이 너무 심하면 얼음으로 문질러주면 증상이 좀 완화됩니다. 나아도 몸에 곰팡이균이 내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다시 면역이 떨어지고 위생이 좋지않고 습한 기후에선 자주 재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하면 한달정도 기간내에 낫지만 오래된 경우에는 6개월 길면 1년정도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균성 피부염 치료

면역이 떨어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므로 기존에 술을 자주 마시는 경우 절주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한약 복용으로 이루어지는데, 면역력을 회복시키는 속도를 높이고, 피부질환의 특징인 체열의 과도한 상승을 막아 피부 병변이 더 확산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다만 한방치료는 몸의 내재된 원인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치료 초기에는 증상이 좀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거려움증이 더 심해진다던지 진물이 더 많이 흐른다던지의 증상이 좀더 심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으나 이런 증상후엔 딱지가 생기고 이미 생긴 피부 병변 주위로 새로운 병변이 생기지 않게 막아줍니다. 피부 표면이 습하면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샤워나 목욕후엔 몸을 확실히 말린 상태에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