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시 가슴밑통증 증상

공복시 가슴밑통증 증상

공복시 가슴밑통증 증상은 공복시 속쓰림, 공복시 명치 통증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위산이 넘쳐나거나 식도부위로 넘어오면서 통증이 많이 유발되는데, 육류와 과일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스트레스도 하나의 원인입니다.

가슴밑통증 증상의 개요

가슴밑부위는 주로 명치부분을 말합니다. 명치는 양측 갈비뼈와 갈비뼈가 만나는 곳으로 사람마다 이 부분의 각도가 다르고 모양도 조금씩 다릅니다. 공복시 가슴밑통증 증상이 나타날때는 위통이라고도 표현하는데, 속쓰림과 유사한 증상입니다. 속쓰림은 위산과다로 유발되며, 공복시 가슴밑통증 증상은 공복시 속쓰림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가슴밑통증 증상의 강도와 지속시간은 사람마다 다르며, 적당히 참을만 한 증상이 있는반면 야간에 발작하면 도저히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밑통증 증상의 두가지 양상

만성위염과 역류성식도염에서 공복시 가슴밑통증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고, 위궤양 증상에서도 명치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위염과 식도염의 경우 명치통증이 주로 주간시간에 많이 나타나고, 위궤양으로 인한 공복시 명치통증은 하루종일 나타나거나 야간에 발작하는 편입니다. 앞서 서술한 내용중 갈비뼈와 갈비뼈가 만나는 각도와 모양이 사람마다 다르다 하였는데, 위장과 소화기능이 약하게 타고난 경우 갈비뼈와 길비뼈 사이의 각도가 좁은 편이고, 소화가 정상인 경우 그 각도가 커지는데, 각도가 크면서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 소화에 부담을 주는 음식을 과식하는 습관을 가진 경우와 스트레스성 위산과다에 시달리는 경우에도 명치부위의 각도가 큰 편입니다.

가슴밑통증 증상의 치료

위염과 식도염의 공복시 가슴밑통증 증상은 소화기능 증진과 위속 음식물이 머무르는 시간이 너무 길지 않으면 호전되고, 위궤양으로 인한 명치 통증은 위의 적절한 산도유지와 위속 음식물이 머무르는 시간이 너무 짧지 않게 만들면 호전됩니다. 식습관은 공통적이며, 밀가루, 카페인, 육류와 과일 섭취를 절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이완을 위한 적절한 걷기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식도염 위염 속쓰림 치료기간과 과정 보기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