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우울증 불안장애 동반한 고혈압

불안장애 증상은 여럿이 같이 있어도 고독감을 많이 느끼고, 가슴이 이유없이 두근거리고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입이 자꾸 말라 물을 많이 찾게 됩니다. 또한 혈압이 상승하여 고혈압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불안장애 증상은 여럿이 같이 있어도 고독감을 많이 느끼고, 가슴이 이유없이 두근거리고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입이 자꾸 말라 물을 많이 찾게 됩니다. 또한 혈압이 상승하여 고혈압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불안장애 증상으로 고혈압 유발하기도 합니다

공황장애 우울증 강박증 등 각종 정신질환은 모두 불안장애 범주에 들어갑니다. 병명이나 증상이 달라져도 궁극적으로 사람을 불안하게 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안장애 증상으로는 예민해지고 사소한 것에 민감하게 화를 낸다든지 과민반응을 보이고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점이 들어도 자주 깨는 일이 많은 편입니다. 불안장애 증상으로 인해 심장이 빨리 뛰고 심장에서 나가는 피의 양이 많아져 말초동맥에 미치는 압력이 올라가게 되면 고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혈관탄력이 떨어져 있는 상황을 전제로 합니다. 혈관탄력이 떨어지는 경우는 나이가 들어 혈관내경이 좁아진 경우와 식습관의 문제로 인해 혈액내 콜레스테롤 등의 노폐물이 많아지고 혈관벽에 염증이 생기고 이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혈전이 생겨 혈관직경이 좁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불안장애 음악감상과 걷기운동이 효과적

공황장애 우울증 등 불안장애 진단받고 고혈압을 치료받으러 오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심하신 분들은 진료를 받는 중에도 계속 불안해하시며 화장실을 자주 가시기도 합니다. 신경안정제 1~2알을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고 하루3회 복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수축기혈압은 150~160 정도로 심하게 높지는 않으신데, 치료후 통상적으로 3~4주정도에 마음이 좀 편해지심을 경험하시게 됩니다. 안면홍조가 동반된 경우가 많고 마음이 편해지고 혈압이 내려가면서 호전됩니다. 새벽2시이전 못 주무실 정도로 수면장애에 시달리는 분들도 치료경과에 따라 밤12이전에 주무시고 신경안정제도 점차 줄여나가게 됩니다. 날씨가 너무 춥지만 않다면 햇볕을 쬐며 산책하시는 것과 음악감상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불안장애 한의학에선 화병이라 합니다

불안장애 증상으로 항상 우울하시면서 신경질을 잘 내는 분들도 계신데, 가슴두근거림, 불면, 눈물을 자주 흘림, 입이 쓰고 항상 찬 것을 좋아하십니다. 한방에선 화병으로 분류될 수 있는 환자분들입니다. 우울과 같은 불안장애 동반된 고혈압의 경우 집안일 등 신경을 많이 쓰시고 갑작스런 정신적 충격을 받은 후 심경의 변화는 물론 혈압이 높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1~2회의 심리적 안정을 위한 침치료가 정신적 이완에 도움이 되어 치료가 더 잘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신경안정제와 항우울제를 드시는 경우 갑자기 중단하시는 것 보다는 한방치료를 병행하면서 증상이 호점됨을 경험하신후 복용회수와 양을 줄이시는 것이 좋으며, 최종적으로는 이런 약물의 도움없이 불안장애 증상과 고혈압치료를 통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최종 치료 목표입니다.

그럼, 고혈압 한방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