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서 소리가 나요

귀에서 소리가 날때 그리고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원인은 신허 입니다. 신은 비뇨생식기 계통을 말하는데, 한의학에선 이보다 넓은 범주의 개념으로 뼈, 귀, 호르몬 등을 포함합니다. 나이가 들면 신허 증상이 나타나기 쉬우나 몸을 혹사한 젊은이에게도 나타납니다.

이명증과 이롱증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을 이명증 이라고 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고 때에따라 귀에 소리가 잘 들리지 않고 소리가 명료하지 않은 경우를 이롱증이라고 부릅니다. 이명과 이롱은 원인이 비슷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하루중 일정시간 동안 잠깐 나는 경우도 있고, 하루종일 자주 삐 소리가 나기도합니다. 가벼운 소리는 매미 우는 소리처럼 들리지만 심한 경우 파도 소리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날때 그리고 소리가 잘 안들리거나 명료하지 않을때 원인은 기본적으로 ‘신허’ 입니다. ‘신’ 이라는 장기는 우리가 잘 아는 콩팥, 신장을 일컫기도 하고, 한의학에선 이와 관련된 기능계통을 통틀어 말합니다. 뼈, 귀, 생식기, 호르몬 등이 ‘신’ 의 범주에 속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혹은 몸을 혹사한 경우 ‘신’이 부족해지는데, 이를 신허 증상이라고 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은 신허

신허 증상이 나타나면 인체의 진액이나 호르몬 부족 현상이 나타나는데, 위로 떠오르는 열을 자주 경험하게 되고, 이 열을 식히기 위해 얼굴이나 손바닥에 땀을 수시로 흘리고 되고, 체온변화에 민감해져 남들보다 더 추워하고, 또 더 추운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관절이 시리다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되는데, 예를들어 무릎이 시리다, 손목이 시린다 라는 느낌을 말합니다. 이렇게 신허 증상이 나타난 가운데, 분노를 조절하지 못해 화를 많이 내고, 술과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고, 성생활을 과도하게 한다면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안들리는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고, 40대이상의 중장년층 이외에도 20대후반이나 30대 초중반의 연령에서도 이명 이롱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명과 이롱의 치료는 기본적인 원인인 ‘신’을 보강하고 마음을 편하게 하는 치료를 병행하게 되는데, 통상적으로 한달 정도의 치료기간이 소요됩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