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떨림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당뇨

공진단 효능 복용법

눈밑떨림 증상은 심신피로가 원인입니다. 심신피로를 해소하는데는 공진단 복용이 빠르고 좋습니다.

눈밑떨림 원인은 심신의 피로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눈밑떨림 증상이 간혹 나타나는 일이 많습니다. 원인은 최근들어 몸이 많이 피로해져 있다는 뜻이고, 신경을 많이 썼다는 증거입니다. 즉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쳐있음을 보여주는 증상입니다. 눈밑떨림 원인이 마그네슘결핍 이라는 견해도 있는데, 영양이 부족하면 심신피로가 올 수 있음으로 어떤 면에서는 통하는 얘기입니다. 다만 마그네슘을 영양제로 보충하기 보다는 시금치 처럼 마그네슘이 풍부한 시품을 자주 복용하신다면 칼슘, 비타민과 같은 다른 영양소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눈밑떨림 증상을 호소하는 당뇨환자들이 많습니다

당뇨환자들중에 눈밑떨림 증상이 있고, 오랜기간 발바닥이 화끈거리며 저리시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혈당이 잘 조절되시는 분들에게서도 잘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발과 발목이 시리기도 하고, 손끝이 찌릿하시면서, 소변 거품이 늘상 나타나고 입이 마른다고 하시며 스트레스검사상 교감신경이 항상 높게 측정됩니다. 눈밑떨림 증상은 신경이 많이 예민하신 경우 한의학적으로는 간담(肝膽)의 화가 넘칠경우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간담화를 내리는 약과 침치료를 병행하니 마음이 좀 편해지십니다. 간담의 화가 넘치는 경우 정신적 스트레스가 과도한 것 즉, 교감신경이 항진되었음을 뜻합니다. 침은 주2회 8주간 실시하게 됩니다. 한번에 침맞는 시간은 30분 정도입니다. 치료후엔 마음이 안정되므로 눈밑떨림 증상 빈도가 좀 줄어들 게 됩니다. 다만 특별히 더 신경쓰는 날은 증상이 좀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게 됩니다. 동시에 손끝 찌릿한 증상이 사라지시게 되며, 평균혈당 및 당화혈색소도 증상감소와 더불어 줄어들 게 됩니다.

당뇨가 오래되면 신경손상으로 눈밑떨림 유발가능

당뇨가 20~30년이상 오래된 분들은 먹는 혈당강하제 외에도 인슐린 주사를 맞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인슐린 단위는 10단위의 적은 용량부터 30단위 이상의 고용량으로 맞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당뇨로 인한 증상 및 합병증은 혈당이 안정적으로 관리될 때 좀 덜 나타나거나 느리게 나타나게 되나 65세이상의 고령이 되면 혈당관리여부에 상관없이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노년이 되어 혈관자체의 노쇠가 나타나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그렇다고 혈당관리를 안하고 방치할 경우 더 이른 나이에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혈당은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가 오래되면 눈이나 신장 등의 특정장기에 합병증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발의 감각이 저리고 콕콕 쑤시거나 통증이 있는 말초신경병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것도 이런 증상의 하나입니다. 하지부 신경장애는 침치료를 병행하면 효과적이나 발의 경우 작은 상처가 심하면 괴사가 유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혈당이 항상 250이상으로 높고 조절이 안되면 침뜸치료를 삼가야 합니다.

눈밑떨림 증상과 발바닥 화끈거림은 공통된 원인은 음허

눈밑떨림 증상과 발바닥이 화끈거림은 한의학에서 몸의 진액이 고갈된 음허(陰虛)의 증상입니다. 음이란 액체형태의 영양물질이며 피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음을 보충하는 치료를 받고나면 증상이 개선됩니다. 오랜기간 고용량의 인슐린을 맞는 분들의 치료에 관해 말씀드리면 우선 치료목표를 맞는 인슐린단위수를 낮추는 것으로 설정하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한방치료가 시작되었다하여 오랫동안 맞아온 인슐린주사를 갑자기 중단하는 것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초래합니다. 보통 혈당이 안정적으로 떨어지면 2단위씩 낮추어 가면서 조절하시는데, 인슐린주사를 맞으시는 분들이 특히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공복혈당과 저혈당의 예방입니다. 주무시는 동안 혈당이 많이 내려가는 일이 많기 때문에, 공복혈당이 70~80 mg/dl 정도만 나와도 현기증이 나고 식은땀이 나기도 하시는데, 이럴 경우 저녁에 주무시기전 빵 반개나 우유한잔 등을 드시면서 오히려 혈당을 적당히 높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인슐린 주사단위가 낮으면 인슐린주사 없이 먹는 혈당강하제 복용으로만 가능한 수준으로 치료가 가능하고, 인슐린단위가 높으신 경우는 그 단위를 환자분이 수용가능한 범위까지 낮추는 치료를 받으시게 됩니다. 당뇨가 오래되면 위장무력증에 걸리기도 하는데, 만성적인 가스창만과 소화불량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당뇨자체에 대한 치료와 동시에 복부에 침치료를 병행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럼, 당뇨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