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 조금만 먹어도 살이 쪄요

다이어트 방법은 젊은 사람과 나이든 사람에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 그 기준은 30살입니다. 30대 이후에는 대사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살이 쉽게 찌게 되는데,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이런 현상은 심해집니다.

다이어트 방법은 젊은 사람과 나이든 사람에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 그 기준은 30살입니다. 30대 이후에는 대사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살이 쉽게 찌게 되는데,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이런 현상은 심해집니다.

적게 먹어도 살이 찌는 이유

20대와 30대 이상의 가장 큰 차이는 30대이상부터는 살이 잘 찐다는 것입니다. 물론 20대에도 많이 먹고 덜 움직이면 살이 찌겠지만, 20대에는 고기 회식을 한후에 체중변화가 별로 없습니다만 30대이후부터는 술자리가 길어지면 길어진데로 섭취한 안주거리가 그대로 살이 됩니다. 술자리를 한번 가진후 다음날 아침 체중을 달아보면 2~3 kg은 우습게 불어 버립니다. 2~3 kg 라고 가벼이 여겼다간 빠지기는 커녕 복부 지방의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목욕탕 거울로 옆 모습을 비춰 보았을때 배에 힘을 뺐을때, 아래로 축 쳐지는 뱃살을 보게 됩니다. 탄력 없는 자신의 몸을 보며 한탄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은 나이가 들수록 더 심해지며, 40, 50대 이후에는 평소 위장도 좋지 않아 죽 밖에 안먹어도 체중이 빠지지 않고 뱃살이 출렁거리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적게 먹어도 살이 찌는 이유는 바로 대사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오랜 기간 운동을 하지 않아 근육량이 줄어들고 이로인해 기초 대사량이 줄어드는 것도 하나의 이유입니다. 이런 경우 몸상태는, 상체는 덥고 하체는 추워지게 됩니다. 살은 예전보다 비대하지만 손발이 차가운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한마디로 순환이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수승화강이 안된다는 뜻으로 화는 아래로 내려가고 물은 위로 올라가는 다시말해 더운 기운은 아래로 내려가고 차가운 기운은 위로 올라가는 것이 잘 되지 않는 것입니다.

나이든 사람의 다이어트

그래서 젊은 사람과 나이든 사람의 다이어트 법이 달라야 하는 이유입니다. 젊은 사람들은 식욕억제에 초점을 맞추면 대사가 떨어지지 않으므로 금방 살이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든 경우엔 대사를 먼저 끌어 올려야 하는데, 이것이 바롤 양기를 보충하는 것입니다. 양기는 배꼽 아래 단전의 양기를 말하며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상하 순환을 촉진해야만, 섭취한 음식물이 신속하게 분해되는 것입니다. 대사를 증진시키지 않고 식욕억제만 하면 처음엔 살이 빠지는 것 같지만 기본적인 대사율이 향상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후 금방 요요현상이 찾아오게 됩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