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환자의 식사

당뇨환자의 삭사는 기본적으로 칼로리가 낮아야 합니다. 혈당이 경계 수분이라면 밥, 야채, 삶은 고기위주로 식사를 꾸준히 하신다면 혈당이 정상치로 가까워 질 것입니다.

당뇨환자의 삭사는 기본적으로 칼로리가 낮아야 합니다. 혈당이 경계 수분이라면 밥, 야채, 삶은 고기위주로 식사를 꾸준히 하신다면 혈당이 정상치로 가까워 질 것입니다.

당뇨환자의 식사

당뇨에 어떤 것을 먹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변은 무엇을 먹으려 하지 말고 무엇을 어떻게 절제할 것인가에 대해 먼저 고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을 드시려면 기존의 탄수화물의 과잉섭취를 막고 술을 적게 먹거나 끊어야 하며, 기름지고 매운음식, 단음식의 섭취를 확실히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저녁 식사량이 많아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저녁 식사량의 절제는 다음날 공복혈당의 조절 및 전반적인 평균혈당을 안정시키기위한 필수조건입니다. 많은 당뇨환자분들의 고민중 하나가 식후2시간혈당에 비해 공복혈당이 비슷하거나 높게 나오는 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특히 저녁시사량을 줄이는데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기존의 음식절제가 이루어진후 이에 대한 대체음식으로서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밥은 보리나 현미를 섞은 잡곡밥으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채식위주의 식사를 하라고 해서 모든 야채음식이 괜찮다는 얘기가 아니라 기름에 볶은 야채는 역시 절제해야하며, 가급적 나물종류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같은 사항을 전제로 당뇨에 좋은 음식을 몇가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많이 드실일은 별로 없겠지만 대나무잎을 푸를때 따서 즙을 내어 드시면 좋고, 황기는 당뇨로 인한 피부가 자주 헐거나 곪을때 도움이 됩니다. 칡은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고, 굴조개살 혹은 석화는 술로 인한 당뇨의 폐해나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고 생강이나 식초를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생연뿌리도 즙을 내어 드시면 좋고, 소화불량에 많이 쓰는 매실도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꿀에 재어 너무 달게 드시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여름철 건강음료인 오미자차도 몸의 진액을 만들고 갈증을 해소하는데 좋으며, 녹두도 상체에 몰린 열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한약 복용중에는 한약의 약성을 완화시킬수 있으므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배추는 즙을 내어드시면 당뇨에 좋고 특히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 당뇨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