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통증 소화불량

등통증 소화불량은 만성 위염, 역류성식도염 등의 질환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소화불량이 먼저 나타난 후 등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선행증상인 소화불량이 해소되면 등통증도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소화불량과 등통증

등통증 증상과 소화불량은 관련이 없어보이기도 합니다만 경우에 따라 상당한 인과관계가 있습니다. 등통증 증상만 본다면 오래 서있는 경우, 운전을 오래 한경우,  무거운 짐을 든 경우 그리고 천장에 손을 뻗어 작업을 하는 등의 동작을 할 경우 등이 뻐근하고 아픕니다. 이때는 근골격계 질환으로 근육이 많이 뭉쳐있으므로 이를 풀어주는 침과 물리 치료를 받으면 며칠안에 해소됩니다. 하지만 만성 위염, 역류성식도염 등의 증상으로 소화불량이 있는 경우 등이 아프기도 합니다. 이때의 등통증은 허리보다는 약간 윗부분이며, 역류성식도염이 동반되는 경우엔 양측 견갑골 사이가 뻐근하고 아프기도 합니다.

소화불량은 등통증 말고도 다른 증상을 수반하기도

소화불량이 동반된 등통증 증상은 등부근만 치료해서는 치료시에는 좀 나아진듯 하다 도로 재발하는 빈도가 많은 편이며, 소화불량이 해소되어야만 등통증 증상이 근본적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등이 아프면서 앞머리나 앞이마가 띵하고 뻐근한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고 식사후 어지러운 증상도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등통증 소화불량에 대한 한방치료의 장점

소화불량을 해소하기 위해선 먼저 소화에 부담을 주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기본적으로 밥, 야채, 삶은 고기를 먹는 습관을 들이며, 너무 자주 체하는 경우 한시적으로 야채죽을 드시어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위장질환은 식사요법과 가벼운 운동으로 해소되기도 하지만, 내시경상 위염, 식도염 진단을 받고 만성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분들은 한방치료를 받아 근본을 다스리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치료는 위의 산도조절, 위장의 운동기능개선, 대변소통, 심리적 안정 등을 동시에 해결하여 위장병의 여러 복합인자를 두루 다스릴 수 있습니다. 한번에 모든 증상을 해결하기는 힘들지만, 매일 조금씩 증상이 나아짐을 경험한후 심적으로 편해지어 치료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등통증 소화불량은 위염 증상입니다. 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