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통증 답답함 치료

명치통증 답답함 증상은 체한 경우에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체한 경우에는 체한 증상이 치료되면, 명치통증 증상도 사라지지만, 체증을 치료한 후에도 명치통증이 남아있고 또 자주 체한 다면 만성위염으로 인한 명치통증입니다.

명치통증

음식을 먹은 후 체했을 경우 명치답답 증상과 통증이 찾아옵니다. 명치부분을 눌러보면 많이 단단하고 다른 사람이 손을 대면 불편하고 거부하는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좀 더 힘을 주어 누르면 자신도 모르게 ‘아’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일시적으로 체한 경우 체한 증상이 사라지면 명치통증 답답함 등이 같이 사라지고 복부근육이 부드러워 지지만, 체한 증상이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며치답답함과 통증이 여전하고, 또 자주 체하는 증상이 유발되면 위염이 유발된 것입니다. 위염은 내시경 검사를 받아도 정상인 경우가 있으며, 본인 스스로만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하여 답답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태를 기능성 혹은 신경성 원인으로 볼 수 있는데, 현재 검사상 정상일 뿐 증상이 더 심하게 반복되면, 나중엔 검사에도 이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병이 유발되고 깊어지고 있음을 미리 암시하는 몸의 반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몸이 이런 신호를 보낸다면 병이 더 깊어지지 않도록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당연합니다.

명치통증 양상

명치통증 답답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배는 단단한 덩어리가 들어있는 느낌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특별히 덩어리 같이 뭉쳐있는 느낌은 없지만, 배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 북이나 드럼의 표면을  만지는느끼는 받기도 하는데, 손으로 툭툭 치면 공명으로 인해 북치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복부 근육의 긴장도가 높으면 위장운동이 떨어진다는 얘기이고 음식의 분해 흡수력이 약하다는 뜻입니다. 특별히 복근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임금왕’ 자가 새겨져 있기도 하는데, 치료를 통해 이러한 긴장도를 완화시켜 복부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면 명치답답함과 통증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2달정도의 치료기간이 소요되며, 명치부근을 항상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고 식후 가벼운 산책을 생활화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명치통증은 위염증상입니다. 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