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통증 – 위염, 역류성식도염 치료

명치통증 증상은 위염, 역류성식도염 환자에게서 흔히 보는 증상입니다. 명치부분이 단단하고 복근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임금왕가 새겨져 있기도 합니다. 치료를 통해 복부가 말랑해지면서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명치통증 증상은 위염, 역류성식도염 환자에게서 흔히 보는 증상입니다. 명치부분이 단단하고 복근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임금왕가 새겨져 있기도 합니다. 치료를 통해 복부가 말랑해지면서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명치통증 양상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호소하는 가장 많은 증상이 바로 명치통증 증상입니다. 속이 좀 비워져 있을때 즉 공복시에는 통증이 덜하다가 식사후엔 어김없이 명치통증 증상이 찾아오게 됩니다. 명치통증 증상의 원인은 대개 위염과 역류상식도염입니다. 위염, 역류성식도염은 소화불량을 동반하는데, 소화불량의 원인은 위 운동기능의 저하입니다. 말하자면, 식사때에 밥을 먹고 다음 식사때가 되면 위가 비워져 새로운 음식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야 하는데, 그런 준비가 덜되어 있으므로 복부 팽만감과 더불어 명치통증 증상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음식물 자체의 분해력을 높이고 위장운동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명칭통증 증상의 치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명치통증 치료

음식물 자체의 분해력을 높이는 것은 흔히 접하게 되는 소화제의 원리와 비슷합니다. 다만 위장 운동기능의 향상은 하복부 단전의 양기가 저하된 것이 원인입니다. 복부가 단단하면서도 탄력이 없고 하복부가 좀 늘어지면서 쳐져있는 양상이 단전의 양기 저하증입니다. 단전의 양기는 신양이라 불리며 인체가 활동하는 근본적인 에너지원입니다. 이 에너지가 부족하면 심장이나 위장, 폐 기타 다른 장기의 활동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위장 운동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은 양기를 보강하는 것입니다. 양기가 지나치게 떨어져 위운동기능이 떨어져 있으면, 소화제나 기타 분해력을 높이는 약물 자체가 흡수가 안되는 일이 많습니다. 위 운동기능이 너무 저하된 경우 일반적인 밥과 야채의 복용도 버거운 경우가 많아 죽만 먹어야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보다 연령대가 높은 중장년층에서 많이 볼수 있지만, 원기가 약해진 20, 30대에서도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명치통증이 나타나는 사람들의 명치부분은 평소 복근운동을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복근이 많아 단단하고 임금 왕자가 생긴 경우도 있는데, 치료를 통해 복부가 말랑해지면서 통증의 빈도와 강도가 줄어들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그럼, 역류성식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