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염 원인과 치료

모낭염 원인은 주로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으로 인해 생긴 만성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모낭염이 피부 표층부에 발생하는 경우 얼굴에 많이 유발되고, 좀더 깊은 피부 부분에는 절종이나 옹종이 발생하게 되는데, 좀더 단단하며, 아픈 편입니다.

모낭염 원인은 주로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으로 인해 생긴 만성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모낭염이 피부 표층부에 발생하는 경우 얼굴에 많이 유발되고, 좀더 깊은 피부 부분에는 절종이나 옹종이 발생하게 되는데, 좀더 단단하며, 아픈 편입니다.

모낭염 정의 원인

모낭염은 피부염의 일종으로 모낭의 만성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모낭염은 농가진 처럼 세균감염성 질환으로 얄려져있고, 대표적인 원인균은 포도상구균입니다. 평소 이런 균들이 몸안에 내재되어 있다가 면역이 떨어지고 여름철과 같이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땀이 과도하게 배출되어 위생이 떨어지게 되면 잘 유발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모낭염은 얼굴에 많이 발생하여 여드름과 유사한 양상을 보입니다. 모낭 주위에 피부 표층 보다는 좀더 깊은 곳에 염증이 단단하게 뭉치는 것을 절종이라고 하고, 절종 여러개가 뭉치거나 큰 것을 옹종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모낭염은 피부 가려움증이 주 증상인 반면, 절종이나 옹종의 경우 통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절종이나 옹종은 엉덩이를 비롯한 피부 여기저기에 발생하는데, 피부가 다른 부분과 밀착하는 부분에 많이 생기는 편입니다. 모낭염이나 절종, 옹종이 낫는 과정을 보면, 단단한 피부 병변이 농이 차면서 점차 말랑해지고 일정시간후 농이 배출되고, 딱지가 생기면서 치유되게 됩니다. 딱지가 떨어진 자리는 어두운 빛깔을 보이며, 일정시간이 흐르면 주변 피부색과 비슷해 집니다. 다만 나은 부분의 주변에서 새로운 모낭염이나 절종, 옹종이 발생하기 때문에 반복적인 만성 염증이 유발되고 잘 낫지 않는 것입니다.

모낭염 치료

모낭염 절종 옹종 치료는 모낭염 등을 유발하는 내부인자를 외부로 배출시켜야 나은 피부 병변 주위에 새로운 병변이 생기지 않는 것입니다. 치료중 농이 더 많이 배출되어 옷이나 이불을 적시기도 하지만, 농이 충분히 배출되어야 딱지가 생기고 낫게 되는 것입니다. 모낭염 역시 다른 피부 질환들처럼 ‘열’과’ 화’ 가 원인이며, 체질적으로 상체열이 많은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제어해야 합니다. 또한 피부 표면의 기혈 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여 몸에 내재하는 세균들에 대한 저항성과 방어력을 높여야 합니다. 그래서 전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탕약과 후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진단을 병행 복용하여 치료 효율을 높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음주, 기름진 음식의 섭취가 모낭염을 더 심하게 만드는 요인이므로 일상생활에서 주의를 기울일 필요도 있습니다. 한방치료는 내부인자를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기전때문에 치료 초기에 증상이 더 심해지기도 하지만, 일단 화농되어 나은 부분 주변으로 새로운 피부 병변이 발생하지않게 만들고 결과적으로 피부 전반적으로 좋아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