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심장박동 같은게 느껴질때 치료법

배에서 심장박동 같은게 느껴지면 우선 신경성 소화불량이라 할수 있습니다. 소화가 안되고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을 진단받기도 하며, 만성적인 소화불량과 명치답답함을 호소합니다. 등이나 앞이마가 뻐근하고 아프기도 합니다.

배에서 심장박동 같은게 느껴지면 우선 신경성 소화불량이라 할수 있습니다. 소화가 안되고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을 진단받기도 하며, 만성적인 소화불량과 명치답답함을 호소합니다. 등이나 앞이마가 뻐근하고 아프기도 합니다.

복부 심장박동 원인은 신경성 소화불량

배에서 심장박동 비슷하게 느껴지는 경우를 경험하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임신부라면 중기이후에 태동으로 인해 복부에서 심장박동 같은게 느껴질 수 있지만, 남성이나 임신부가 아닌 경우 배에서 심장박동 같은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신경성 소화불량 증상입니다. 소화가 잘되는 정상인의 경우 이런 박동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배에서 나타나는 심장박동 같은 증상은 주로 배꼽 바로 윗부분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하고 배꼽 아래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위장기능이 많이 안좋은 사람들은 복부 여러군데서 이러한 박동이 느껴집니다.

복부 심장박동 스트레스가 제일 원인

명치나 배꼽 윗부분에서 뛰는 증상은 위기능 저하일때 나타나며, 등이 아프고 앞이마나 머리가 무겁고 아프며 집중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배꼽 아래가 뛸때는 주로 변비나 설사, 하복부 통증 등이 있을 경우이며, 과민성 대장증후군에서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복부 여러군데에서 심장박동 같은게 느껴진다면 위장기능이 전반적으로 다 안좋음을 뜻합니다. 이러한 박동은 대개 마른 체형의 신경이 예민한 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보통 체형이며 업무상 혹은 ㅣ타 정신적 스트레스가 과도한 경우에도 나타나며,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박동도 거세어 집니다.

복부 심장박동 위기능 회복과 심리적 안정이 치료의 관건

배에서 심장박동 같은게 느껴질때 치료는 50일 내지 70일정도 걸립니다. 전반적인 위기능을 정상적인 상황으로 리셋하고 정신적 피로를 해소하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위장기능을 안정시키고 심리적으로 안정시키는 한약을 복용하면서 주1회 침치료를 병행하면 치료효과가 높습니다. 침을 맞는 동안에는 심장박동 같은게 바로 줄어드는 것을 경험할 수 있지만 그 효과는 위기능과 스트레스가 근본적으로 해결될때 까지는 1~2 일정도 지속되는 편입니다. 등이 아프거나 앞머리가 아프고 묵직한 증상은 위장기능이 회복되면서 같이 사라지고 복부의 박동도 조금씩 줄어들게 됩니다.

식후 가벼운 산책은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저녁 식후 혹은 하루 일정시간을 할애하여 식후 20분정도 산책을 하는 것도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때 걷기의 효과는 위장운동기능회복에 도움을 주고 심리적 안정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음식은 밥, 야채, 삶은 고기 위주로 드시고 콩, 우유, 두유 등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 박동이 위염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