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증상 치료

변비증상

변비 증상 치료

위장병환자분들중에는 묽은변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변비 증상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물론 위 자체만 이상을 호소하고 배변에는 아무 지장이 없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치료는 배변에 아무 이상이 없는 분들이 가장 빠르고, 묽은 변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보통의 치료기간을 가지며,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치료기간이 1.5~2배정도 길어지게 됩니다.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대개 대변을 1주일에 한번 정도 보시는 분들을 말하며 4주정도의 치료후에는 3일에 한번정도는 볼 수 있게 됩니다. 3일에서 그 기간이 단축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편이고, 그기간동안 위자체는 배를 눌러보아도 말랑말랑하고 본인 스스로도 소화자체는 잘된다고 말씀을 하십니다. 하지만 배변소통이 안될 경우 대장에서 부터 쌓인 노폐물들로 인해 위에서 소화된 물질이 아래로 내려가는데 어려움이 있고 결국에는 위자체에도 다시 음식물의 정체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염 식도염 등의 치료에 있어 배변 소통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 할 것입니다. 경험상 위궤양이나 위산과다환자의 경우 변비로 고생하는 경우는 별로없고 오히려 대변이 묽으면서도 뒤가 묵직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이런 경우는 위의 염증도 심하지만 장의 염증도 심한 경우입니다.

배변소통을 위해 요구르트 알로에를 상시 복용하는 분들이 많고 심한 경우 병원에서 정기적으로 유산균제제나 사하제(설사를 시키는 약)를 처방받아 복용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 약이나 식품을 드시지 않으면 대변이 아예 나올 생각을 안하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아 이들 제품을 계속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치료초기에는 어쩔수없이 이들제품을 병행하셔야 하지만 장을 따뜻하게 하고 운동에 도움이 되는 치료로 최소 3일에 한번 배변을 볼 수 있는 상황이되면 이들 제품을 과감히 중단하여야 합니다. 그렇지않으면 영원히 이들제품을 끊을수 없으며 본인 스스로 배변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점점 감퇴하게 되어 심한 경우에 손가락으로 관장을 하시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따뜻한 물을 드시면서 섬유질섭취를 생활화하시되 바나나의 경우 배변에 도움이 되지만 위장기능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양을 조절해가면서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