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약 효과 – 현대인을 중심으로

피로하고 무기력하고 권태로움을 해소시켜 삶의 활력을 더해주는 것이 보약 효과입니다. 현대인 보약은 과거와는 달리 정신적 피로를 해소시킬 필요가 있는데,심신의 피로를 동시에 해결해야 피로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보약 복용하는 시점

요즘 현대인들이 피곤하지 않은 사람이 몇 이나 있겠냐만은 도저히 버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면 보약 처방을 받거나 상담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이 허해졌을때 이를 보하는 약을 보약이라고 하는데, 크게 기가 허한 경우와 혈이 허한 경우로 나누어 집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기혈이 모두 허한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피로, 권태, 무기력함이 주요 증상이며, 수시로 땀을 많이 흘리고 다른 사람보다 더 더워하고, 다른 사람보다 더 추워하는 경우 몸이 많이 허해진 상태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가 점차 느려지는 경향이 있는데, 생리주기가 정상이더라도 생리량이 줄어드는 일이 잦아집니다. 예전보다 감기를 잘 걸리며, 감기에 걸리면 열은 금방 내리더래도 기침, 가래가 오래가는 경우도 면역력이 떨어지고, 기혈이 허해진 것이 원인입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낮에 집중력이 떨어지면 몸을 보강하는 시점입니다.

현대인 보약 특징

과거의 의서에는 기와 혈을 보강하는 수 많은 처방들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현대인에게 그대로 적용시키기 어려운 경우도 많은데, 그 당시와 현대인이 처해진 환경이나 생활습관이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륙에 사는 사람과 바닷가에 사는 사람들의 식습관도 많이 다르기 때문에, 보약 처방을 받을때도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과거와 다른 현대인의 보약 처방의 특징은 정신적 스트레스의 완화 입니다. 마음이 편해야 몸도 편해지는 법인데, 마음에 화가 많아 가슴에 열이 많이 쌓이게 되면, 상체열은 많아지고 하체는 차가워집니다. 소위 상하순환이 안되는 상황이 됩니다. 여기에 핵심으로 적용시키는 치료법이 심장의 안정입니다. 심장 리듬을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게 하고 리듬을 규칙적으로 만드는 것이 마음을 편하게 하고 상체열을 내리는 방법입니다. 이때 면역력만 생각하고 상체열은 고려치 않은채 인삼, 홍삼만 복용하는 것은 상체열을 더욱 조장 시키는 것입니다. 사람의 체질이 모두 다르듯 인삼, 홍삼도 누구에게나 천편일률적으로 적용시킬 수 없는 것입니다. 개인에 따라 다른지만 통상적으로 한달 정도의 보약 복용으로 몸이 한결 가벼원지고 피로도 풀리고, 더 나아가 더 큰 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