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팽만감 원인과 해결

복부팽만감 증상은 배꼽을 기준으로 상복부와 하복부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 느낌을 말합니다. 상복부만 그득한 경우도 있고, 하복부만 그러한 경우도 있지만 오래되면 복부 전체가 팽만된 느낌이 듭니다.

복부팽만감 원인

가끔씩 헛배가 부르고 복부팽만감 증상이 나타날때가 있습니다. 어쩌다 발생하는 일이라면 그냥 지낼 수 있겠지만 복부팽만감 증상이 날마다 지속된다면 근본적인 식습관의 개선과 만성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에 준한 치료를 통해 이를 치유해야 합니다. 복부팽만감 증상은 음식물이 위장관에 들어와서 분해, 흡수, 배설되는 과정이 느리다는 얘기입니다. 그날 섭취한 음식물은 그날 분해되어 일정시간이 되면 대변으로 배설이 되어야 하는데, 식욕은 남아있기 때문에 새로운 음식물을 박아들이게 되면 기존의 음식물과 합쳐져 복부팽만감 증상을 가중시킵니다. 복부팽만감으로 인해 아래로는 방귀가 잦아지고 냄새도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트림이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변을 보고나면 복부팽만감 증상이 어느정도 해소되지만 다시 음식물을 섭취하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복부팽만감 해결법

복부팽만감 해결을 위해선 음식물이 분해되기 쉬운 위장상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일차적으로는 복부팽만을 유발하는 밀가루음식,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콩, 우유, 두유, 된장, 청국장 등의 음식섭취를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된장, 청국장은 적당히 먹으면 배변 소통에 도움이 되지만 , 장에 좋다고 하여 너무 자주 먹게되면, 복부팽만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하복부가 냉하고 손발이 차가운 체질을 가진 경우에도 복부팽만간 증상이 많이 유발되는데, 소화불량이 동반되고 명치부위가 답답하고 단단해져 있으며 통증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기초적인 신진대사가 떨어져 있기 때문이고, 단전의 양기를 보강하는 치료를 받으면 회복됩니다. 대표적인 보양약이 녹용이 들어간 한약을 복용하고, 1주일에 2회정도 반신욕을 생활화한다면 증상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단 것을 많이 먹는 사람에게 복부팽만감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데, 단맛이 많이 나는 설탕이 많이 들어간 과자, 사탕 등의 기호식품의 섭취를 줄일 필요가 있으며, 평소 허기가 질때는 단음식 보다는 차라리 방울토마토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복부팽만감은 위염증상입니다.  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