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팽만 가스 통증 소화불량 치료

복부팽만이 심한 경우 복부 표면이 단단하면서 올챙이 배처럼 솟아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탄성이 매우 높아 침시술을 하면 침이 튀어 나오는 정도의 긴장감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엔 뱃속에 두터운 지방을 포함한 셀룰라이트 층이 존재할 것이고 정상체형을 가졌는데 복부팽만만 있는 경우엔 가스가 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가스층이 하복부에 국한한 경우도 있지만 상복부 갈비뼈 하단까지 어어져 있으면 음식의 종류와 상관없이 어떤 거라도 먹거나 심지어 물만 마시는 경우에도 복부 가스가 그득하게 차오르게 되어 추가로 뭔가를 섭취하지 못하는 상태가 됩니다. 그러면 영양부족이 나타나 복부는 팽만되어 있는 반면 팔다리는 가늘어지는 몸 상태가 됩니다. 아프리카에서 기아에 시달리는 아이들의 몸 상태를 연상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복부에 가스가 차면 더부룩하고 답답한 느낌을 항상 느끼게 되는데 증상이 지나치면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즈이 나타날 정도면 가스가 찬 복부에 손을 가져다 대기만 해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부팽만은 위에서 언급한 이유로 소화불량을 유발하게 됩니다. 처음엔 음식을 먹는 것 자체는 가능하지만 나중에 팽만이 심해지면 음식이 입으로 들어오는 과정 자체를 부담스러워 할 수도 있습니다.

복부팽만으로 소화불량이 유발될수도 있지만 사실 소화불량이 오래되면서 복부팽만으로 이어진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이 있다고 해서 복부팽만까지 미리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식도나 상복부 소화불량이 나타나는 징후를 포착할 때 증상을 온전히 고쳐놓으면 복부팽만으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위장에 부담을 덜 주는 음식을 피하고 여름이라고 너무 차가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며 식후 가벼운 산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복부팽만까지 이어진 상황이라면 생활습관개선만으로는 고치기 힘듭니다. 내부 위장운동과 흡수기능을 개선시키는 치료방법을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치료는 원래의 정상 생활로 돌아가는 시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문의: 010-4639-3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