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팽만 증상의 해결

빵과 라면 같은 밀가루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도 복부 팽만 증상이 유발됩니다. 기본적으로 단맛을 절제하고 콩, 우유, 두유 도 조금만 드시기 바랍니다.

복부 팽만 증상은 트림과 동반

평소 위장이 불편하신 분들이 많이 호소하는 증상중 하나가 복부 팽만 증상입니다. 복부 팽만 증상과 더불어 변비 혹은 설사가 동반될 수 있으며, 배변이 정상이 경우도 있습니다. 복부 팽만 증상이 나타날때는 같이 동반되는 증상은 바로 잦은 트림입니다. 트림은 음식이 분해되면서 아래로 내려가야 하는데, 그러질 못해서 그 기운이 위로 올라오는 것입니다. 처음엔 가벼운 트림 증상이지만 상태가 호전되지 못하면 구역감이 나타나고 더 심하면 구토를 하게 됩니다.  이들 증상을 위장관 불편감(gastro-intestinal discomfort)이라 하며, 위장병 병명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군으로 특히, 만성위염에서 자주 보게되는 증상들입니다. 물론 염증소견이 심하지 않은 경우 내시경 검사상 정상이라고 진단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복부 팽만 증상은 전반적인 소화기능을 떨어뜨려

복부 팽만 증상이 나타나면, 방귀도 시원치 않은 경우가 있고, 방귀가 나오더래도 냄새가 많이 나게 됩니다. 장내 가스가 많이 누적되어 나타나며, 다른 음식물의 찌꺼기 등이 잘 배출되지 못하여 대변이 시원치 않거나 가늘게 나오는 일이 많고, 이들이 새로 내려온 찌꺼기들에 밀려 나올땐 많이 묽거나 설사양상으로 배변이 나타나게 됩니다. 복부 팽만 증상으로 장의 소통이 원활치 않으면 위안에도 음식물 정체가 유발되게 되고 잘 내려가지 못한 음식물로 인해 지속적인 트림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대변이 원활하게 나오면 복부 팽만 증상이 해소되면서 위 부위도 편해지게 됩니다.

빵 많이 먹으면 복부 팽만 증상 나타나

복부 팽만 증상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단맛의 지나친 섭취입니다. 운동이나 공부를 하여 두뇌나 근육에 피로가 쌓이면 이를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단맛을 많이 찾게 됩니다. 하지만 단맛은 소량의 섭취만으로도 가스창만을 유발합니다. 위장이 안좋은 경우 사탕을 한개만 먹어봐도 배가 빵빵해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단맛은 단순당 섭취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의 지나친 섭취로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식사때 간편하게 배를 채우기 위해 빵이나 라면을 신호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젊은 연령층에서 많이 보게 됩니다. 밀가루 음식을 자주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복부 팽만 증상이 심해집니다. 또 다른 경우는 콩, 우유, 두유의 섭취입니다. 이들 음식도 복부팽만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이중 한가지라도 드셔야 겠다면  그나마 우유 반잔에서 한잔이 그나마 낫습니다. 된장이나 청국장도 좀 많이 드시면 복부 팽만을 유발하므로 적당히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소화기 치료의 시작은 복부 팽만 해소부터

우리 몸의 소화기는 식도부터 항문까지 하나의 관으로 이루어져 있기때문에 어느 한가지 장기가 정상기능을 못하면 다른 장기의 기능마져 감퇴하게 만듭니다. 소화기 정체의 가장 큰 원인은 복부 팽만 증상이므로 위에서 알려드린 식습관을 통해 건강한 위장기능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복부팽만이 동반되는 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