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원인과 치료

부정맥 증상은 심장 리듬이 불규칙한 경우를 말합니다. 심장이 너무 빠르게 뛰는 것, 너무 느리게 뛰는 것 그리고 갑자기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것도 부정맥의 양상입니다. 부정맥은 심장에 허혈성 변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 증상은 심장 리듬이 불규칙한 경우를 말합니다. 심장이 너무 빠르게 뛰는 것, 너무 느리게 뛰는 것 그리고 갑자기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것도 부정맥의 양상입니다. 부정맥은 심장에 허혈성 변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 이란

우리가 살아있는 동안 심장은 쉬지않고 뛰게 됩니다. 운동을 한 직후나 갑자기 놀라거나 긴장이 많이 될때는 심장이 빨리 뛰게 되고, 자고 있거나 안정을 취할때는 심장이 느리게 뛰게 됩니다. 심장은 우리 인간의 의지와 상관없이 그 빠름과 느림을 조절하게 되는데, 이와 관련된 통제 시스템을 자율신경계라고 합니다. 팔 다리 근육처럼 골격근은 우리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 근육인데, 심장은 이들과 비슷한 근육체계를 가지면서도 의지로 통제할 수 없는 근육입니다. 심장이 뛰는 것은 일정 리듬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모든 사람은 규칙적인 심장 리듬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심장 리듬이 불규칙한 증상을 부정맥 증상이라고 합니다. 심장 박동은 1분에 60회에서 100사이로 박동하는 것이 정상인데, 60회이하로 박동할 경우 서맥성 부정맥 증상이라 칭하고, 분단 100회이상 빨리 뛰는 경우를 빈맥성 부정맥 증상이라고 말합니다.

부정맥 원인과 치료

심장 박동수는 정상이면서도 리듬자체가 불규칙한 경우 가만히 손목의 맥을 집어보면 갑자기 빨리 뛰기도 하고 이러다가 갑자기 느려지기도 하는데, 이런 양상도 부정맥입니다. 또 어떤 경우에는 심장 박동이 한번씩 쉬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도 부정맥 입니다. 심장은 자율신경의 지배아래 놓여져 있는데, 자율신경은 인간의 감정, 정서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부정맥은 주로 불안, 긴장, 초조할때 많이 유발되며, 즉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고 이것이 잘 해소되지 않는 환경에서 부정맥이 잘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원인은 만성피로인데, 주로 30대이상의 연령에서 양기저하가 두드러질 때 부정맥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 스트레스를 가중 시키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수면부족입니다. 잠을 너무 안자거나 자고 싶어도 숙면을 잘  못취하는 경우 부정맥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부정맥은 경미한 경우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회복되기도 하지만, 리듬이 지속적으로 불규칙한 상태가 유지되면 심장으로 부터 혈액을 공급받는 장기의 기능감퇴는 물론 나아가 심장자체의 허혈성 질환 즉, 협심증, 심근경색 등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부정맥을 인지한다면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 치료는 심신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일차적인 치료가 되며, 리듬이 안정화되고, 숙면을 취할때까지는 커피 처럼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