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 속쓰림 등아픔

설사 속쓰림 등아픔 관련이 없어 보이는 이들 증상이 위산과다증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위산과다로 인해 속쓰림이 먼저 발생하면 이후 등아픔과 설사증상이 뒤이어 나타나게 됩니다.

설사 속쓰림 등아픔 관련이 없어 보이는 이들 증상이 위산과다증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위산과다로 인해 속쓰림이 먼저 발생하면 이후 등아픔과 설사증상이 뒤이어 나타나게 됩니다.

위산과다증의 대표적인 증상들

설사 속쓰림 등아픔 증상은 별개의 증상 처럼 보이지만,  위산과다증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서로 연계가 되어있다는 말입니다.위산과다상 질환에서 제일 먼저 나타날 수 있는 것은 아무래도 속쓰림 증상일 것 입니다. 속쓰림 증상이 오래되면 만성적인 등아픔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등아픔은 운동을 하거나 일을 많이 한 후 발생한 것과 구분이 잘되지 않아 여러가지 물리치료나 침시술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 속쓰림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만성적인 설사가 나타나게 됩니다. 위산 역시 체액이므로 너무 많아지고 대장에서 흡수할 정도이상이 되면, 대변이 묽어지고 증상이 더 심해지면 잦은 설사사 나타나게 됩니다. 설사가 심해지게 되면 머리가 무겁고 현기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지러움증은 설사가 잦아질때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속쓰림 해결이 먼저

속쓰림 증상이 다른 증상의 시발점이기 때문에 속쓰림 증상을 완화시킨다면 다른 증상도 차례대로 나아지게 됩니다. 속쓰림 증상의 원인은 위산과다인데, 위산과다의 원인은 육류나 차가운 성질을 가진 과일을 너무 자주 섭취하거나 술을 너무 즐겨마실때 그리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너무 심한 경우입니다. 일부에서는 만성위염에서도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있지만 이때의 속쓰림 증상은 주로 식후 발생하고 위산과다증의 속쓰림 증상은 주로 새벽이나 식전 공복시에 자주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속쓰림 해결에 한의학적 치료가 효과적

위산과다를 치료하려면 원인이 되는 음식물의 섭취를 줄이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야만 합니다.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을 찾기전에 위산과다를 유발하는 식품을 줄이는 것이 우선입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음악감상과 걷기운동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이 같은 노력에 증상이 쉽게 개선되지 않는다면 한의학적 치료를 받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느날 자고나서 모든 증상이 갑자기 사라지는 것은 아닐지라도 날마다 조금씩 증상이 줄어드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위염 속쓰림 치료기간과 과정 보기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