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자주 마려운 증상

 소변 자주 마려운 경우 평소 긴장을 많이 하거나 날씨가 추운 경우, 요도나 전립선에 염증이 생긴 경우입니다. 한번 소변을 볼 때 배출량이 충분치 않은 경우로 한의학적인 원인은 상체열과 하초허한증 입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소변을 수시로 자주 보고 싶은 욕구가 자꾸 들기 때문에 장거리 여행, 영화 관람 등이 꺼려지고 물을 자주 먹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긴장과 스트레스가 원인이고 날씨가 추울 경우 이런 증상은 더 심해집니다.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경우 요도나 전립선에 염증이 있거나 염증이 반복되어 비대증이 생긴 경우이기도 합니다. 이때는 소변 볼때 요도끝이 화끈거리기도 하고, 야간 수면시 소변을 보고 싶어 잠을 수시로 깨는 일이 벌어져 충분한 수면을 취핮 못해 다음날 피로가 극심하기도 합니다.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은 한번 소변을 볼때 소변이 시원하게 다 나오지 않는 것이 원인입니다. 충분하게 소변이 나오면 다시 소변을 보려는 욕구가 발생할때까지 걸리는 시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소변 자주 마려운 증상 원인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은 한의학적 원인이 상체열과 하체허한증 입니다. 상체열은 가슴을 비롯한 그 윗부분으로 열이 많이 정체된 것으로 체온계상 열이 오르는 것이 아니라 내재적으로 느끼는 열입니다. 하체허한증은 배꼽 주변 혹은 그 아래 비뇨생식기 장기가 위치한 곳이 허하면서 차갑다는 뜻입니다. 상체열은 젊은 연령에서도 많이 나타나지만, 하체허한증은 중장년이상의 연령층에서 자주 볼 수 있으나 20대 후반부터 이런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많은 편입니다. 소위 기가 허한 경우 입니다. 상체열이 많이 쌓이는 이유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긴장과 스트레스가 과도해진 것입니다. 피부트러블도 많아지고 등에 여드름이 생기기도 하고, 불면증이나 식은땀을 자주 흘리기도 합니다. 상체열이 내려가면 이런 증상이 하나씩 사라지게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체허한증은 양기를 보강하는 방법으로 하복부를 따뜻하게 할 수 있고, 이로인해 손발이 따뜻해 집니다. 치료는 통상적으로 한두달 정도 소요됩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