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지속 – 두통을 중심으로

소화불량지속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면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업무능률이 저하됩니다. 이런 경우 만성 소화불량이라고 할 수 있으며, 치료를 하지 않으면 낫지 않으며, 가장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앞이마 통증과 명치통증 증상입니다.

소화불량지속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면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업무능률이 저하됩니다. 이런 경우 만성 소화불량이라고 할 수 있으며, 치료를 하지 않으면 낫지 않으며, 가장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앞이마 통증과 명치통증 증상입니다.

두통을 동반한 소화불량지속

소화불량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면 잠시 불편했다가 맙니다. 하지만 소화불량이 지속되면 감기 몸살이 잘 안떨어질때처럼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머리는 특히 앞머리나 이마 부분이 많이 아프게 되는데, 뭔가 묵직하게 꾸욱 짓누르는듯한 통증이 몰려오고 이마에 감긴 밴드가 조이는 양상입니다. 일차적으로 집중력을 떨어뜨리게 되고 자꾸 눕고만 싶기 때문에 아침 출근시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퇴근때까지 버티기가 너무 어려워집니다. 두통약을 먹어도 두통이 가라앉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더운 물수건으로 머리를 마사지하면 조금 완화되지만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소화불량이 원인이 되는 두통이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회복되기 전까지는 나아지지 않습니다.

소화불량지속 치료

소화불량지속 증상으로 명치가 답답하고 명치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식사후 심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통이나 명치통증 등이 하루이틀 나타났다가 사라지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만 1주일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만성 소화불량이라고 봐야하고 반드시 치료해야 두통과 명치통증과 같은 동반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가벼운 소화불량이라면 수회의 침치료로 호전되지만, 만성 소화불량에 해당된다면 음식물의 분해 속도가 늦은 것이 원인인지 아니면 위장의 운동기능이 떨어지는 것이 문제인지를 구분하여 원인 치료를 받아야 낫습니다. 두통의 경우 머리에 대한 침치료는 효과가 빠르기 때문에 위장치료와 더불어 병행하는 것이 두통의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복부는 따뜻하게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너무 차가운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밀가루 음식과 기름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삼가야 하며, 변비나 설사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 콩 종류의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소화불량의 치료는 통상적으로 1~2개월정도 소요되며, 동반되는 두통이나 명치통증 증상도 조금씩 경감되게 됩니다.

두통 소화불량은 위염증상입니다. 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