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릴때 생강차 vs 양배추즙

속쓰릴때 통증이나 불편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좁고 성가신 길을 오래 거니는 느낌입니다. 은은하면서도 지속적인 자극이 특징입니다.

속쓰릴때 통증이나 불편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좁고 성가신 길을 오래 거니는 느낌입니다. 은은하면서도 지속적인 자극이 특징입니다.

속쓰릴때 두가지 양상

속쓰릴때 양상은 식사후 한두시간후 속이 쓰린 경우도 있고, 공복시 속이 쓰린 경우도 있습니다. 식사후 나타나는 속쓰릴때 만성위염을 의심해 볼 수 있고, 공복시 속쓰릴때 위궤양과 위산과다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속쓰릴때 통증의 강도는 아무래도 만성위염 보다는 위궤양이나 위산과다가 더 심한편입니다. 위궤양의 속쓰릴때 증상은 자면서 자다가도 몇번씩 깰정도의 통증이며, 새벽에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속쓰릴때 이를 근본적으로 치료하려면  선행질환인 만성위염, 위궤양, 위산과다를 근본적으로 치료해야 나아질 수 있습니다.

생강차와 양배추즙 어느것이 나한테 맞을까

만성위염, 위궤양 등을 치료하면서 속쓰릴때 조금이나마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여러 방법을 동원하게 됩니다. 우유나 마즙, 알로에 등을 갈아먹는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생강차와 양배추즙에 대해 비교하고자 합니다.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졌고, 양배추는 차가운 성질을 가졌습니다. 일반적인 소화불량은 만성위염에서 많이 나타나고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들은 속이 좀 찬 편입니다. 그래서 속을 좀 따뜻하게 해줄 필요가 있는데, 이런 경우 생강차를 상시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다만 자극성이 있기때문에 생강 중량의 5배정도의 물을 넣고 좀 묽게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과 위산과다 환자분들은 대개 소화가 잘 되는 편입니다. 고기나 밀가루 음식도 금방 소화된다고 말씀하십니다. 단지 자다가 속쓰릴때 통증때문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숙면을 못 취하다 보니 다음날 피로하여 일할때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이 문제입니다. 소화가 잘되고 분해가 잘 되는 것은 속에 열이 지나치게 많다는 증거입니다. 이 열을 좀 다스릴 필요가 있겠죠. 이럴때는 양배추즙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불량이 있는 만성위염 환자가 양배추즙을 복용하면 속이 더 더부룩함을 경험하실 수있고, 위궤양과 위산과다 환자가 생강차를 복용한다면 속쓰림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민간요법으로 잘 안되면 한방치료가 효과적

심한 위궤양이나 위산과다 환자에게는 양배추즙도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오적골이라는 한약재 즉 갑오징어뼈를 갈아 자기전 한 숟갈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다만 좀 비린 맛이 있어 비위가 약한 분이라면 도움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속쓰릴때 이를 다스리기 위해 생강차, 양배추즙을 복용하면서 한방치료를 받으면 효과가 좀더 빠르게 나타납니다. 한방치료로 효과를 보는 이유는 바로 심신피로 해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정신적 스트레스 또한 속쓰림 증상을 유발하므로 마음을 편하게 하고, 육체적 피로는 인체 소화기의 운동과 분해능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위염 속쓰림 치료기간과 과정 보기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