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과도한 고혈압

스트레스로 인해 고혈압이 유발되는 경우 술을 좋아하고 불같이 화를 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고혈압이 유발되는 경우 술을 좋아하고 불같이 화를 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직장인의 스트레스 고혈압 유발시키기도

심한 직장 스트레스 과중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한 스트레스 받으면 손발저림이 나타나기도 하고, 고혈압 환자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뒷목아픔이 나타나기도 하며, 귀에서 윙소리가 나는 이명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이 좀 빨리뛰는 경우가 많아 혈압약중 비교적 세다고 볼 수 있는 베타차단제 ( 카베디올 아테놀 등 )를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베타차단제는 인위적으로 심박동을 낮추어 혈류량을 줄이는 약물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는 강하지만 심박동이 정상이하인 분당 60회미만으로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고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예도 있습니다. 베타차단제 단일 처방으로 부족한 경우 혈관수축을 억제하는 아모디핀, 자니딥, 노바스크와 같은 칼슘길항제를 같이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치료초기에는 이들 혈압약과 본원 한약을 병행 복용하시다가 혈압약을 2일에 한번, 3일에 한번, 이런식으로 서서히 줄이시다 중단하게 되고, 이후 한약도 용량을 줄이다가 중단하게되는 방법으로 스트레스 과도한 고혈압을 치료하게 됩니다.

고혈압환자는 반드시 술을 줄이거나 끊어야 합니다

직장 스트레스 부담에 시달리는 분들이 스트레스 자체를 술과 고기 등의 회식문화로 푸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베타차단제를 복용하시는 경우 알콜섭취로 인해 혈압이 너무 과도하게 떨어질수도 있어 2차적인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음주는 음주한 당일은 혈압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다음날 평소보다 혈압이 더 올라가는 일이 많으므로 술을 많이 드시는 경우 자제해야 스트레스 유발 고혈압 치료가 잘 됩니다. 술을 주 3회이상 드시게 되면 혈관에 노폐물과 염증이 쌓이게 될 확률이 높아 고혈압치료기간을 길어지게 하는 요인이므로 반드시 개선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유발 탈모와 고혈압

주변에서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충격을 많이 받으시고, 이후 혈압이 상승하여 잘 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머리에 열감도 있고, 머리카락도 잘 빠지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불면을 호소하시는 경우도 있으므로 우선 심리적 안정을 위한 치료를 하는데, 필요시 주1회정도의 침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혈압이 안정되고 열감이 사라진다면 스트레스 증상과 탈모진행도 억제됩니다. 스트레스 유발로 인해 머리에 열이 나고 맑지 못하며 혈압이 상승하는데, 부부관계도 혈압상승의 우려로 기피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수축기혈압이 160이나 170이상이라면 부부관계도 조심하시는 것이 좋으나 치료를 통해 수축기혈압이 130이나 140대로 내려가신다면 부부관계를 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신경안정제 서서히 줄여야

스트레스 증상으로 인한 불안, 초조로 신경안정제를 드시는 경우 고혈압 치료는 물론 신경안정제를 끊는 것이 최종치료목표가 되겠습니다. 스트레스 이완으로 마음이 편해지고 잠이 잘 온다면 더이상 신경안정제를 먹을 필요가 없겠지요. 치료초기에는 신경안정제를 자주 병행해야 하겠지만 나아지시면, 기분이 극단적으로 우울하여 일상생활이 되지않을때만 복용하시면서 점차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일부 신경안정제나 항우울제의 경우 이를 오래 드신분들중에 혀가 갈라지고 음식맛을 잘 모르고 오후에 상열감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이 계시는데, 이 경우 본원의 고혈압치료한약은 이러한 상체의 열을 해소하므로 제반증상이 사라지게 도와드릴 것입니다.

스트레스 유발 고혈압 다양한 환자 유형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유발로 혈압이 상승하면서 이명증이 생기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얼굴 및 머리에 압이 찬다고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진찰해보면, 간맥이 부삭한데, 간의 맥상이 떠있으면서 빠릅니다. 이는 간에 열이나 화가 상승되어 있다는 뜻인데, 바로 스트레스 과도할 경우의 맥상입니다. 즉 상체에 열이 많다는 증거입니다. 상체에 열이 몰려 가슴통증이나 두근거림, 어지럼증이 유발되기도 하는데, 간열이나 간화를 근본적으로 제어한다면 혈압의 정상화는 물론 제반증상도 소실될 것입니다.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서 오신 이주노동자들이나 기타 노동근로자들은 육체적 스트레스와 정신적 스트레스 혼재 양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담배를 과도하게 피우시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고혈압과 더불어 두통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많고 간혹 심장이 빠르고 불면증을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담배속의 니코틴은 대표적인 혈관수축물질이므로 이로인해 두통이 더 심해질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금연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목사님들이 치료받으러 오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술, 담배를 안하시므로 대개 정신적 스트레스 유발 고혈압이 많으며, 가슴두근거림이 많고 심장의 맥이 빠른 것으로 나타납니다. 기력이 소진되시어 만성피로를 같이 호소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대개 저녁에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격일제로 근무하시는 소방관이나 경찰관분들은 야근이 많고, 즉시 출동에 대한 긴장감이 많으므로 피로가 누적된 경우가 많으며, 별다른 이유없이 가슴이 두근거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다 현장활동이 많은 낮은 직급과 내근하시는 높은 직급간의 고혈압 패턴이 크게 다르지 않은데, 높은 직급의 분들도 낮은 직급분들의 생활을 오래 해온 결과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쉬는 날 심리적 안정을 위한 침치료를 받으시면 효과가 더 잘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화를 잘 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화를 잘 내는 분들은 간에 화가 많으며, 오래된 간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전반적으로 맥이 긴장되어 기타줄을 튕기는 느낌이 납니다. 치료를 받으신 분들중에는 마음이 이완되면서 화가 덜 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럼, 고혈압 한방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