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염증상

식도염증상 특징은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가 명치위부터 가슴, 목까지 식도가 위치하는 부분이라는 점입니다. 명치 위통증, 가슴답답함과 화끈거림, 목이물감과 입안 화끈거림 등이 주증상이며, 이들증상의 빈도와 강도가 사람마다 모두 다릅니다.

위염 식도염증상 공통점

역류성식도염 혹은 식도염증상 자체는 만성 위염의 증상과 공통점이 많습니다. 식도염이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금속이나 기타 부식성 약재를 섭취한 후 직접 식도에 손상이 간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식도염은 먼저 위 자체의 소화불량, 위염  등이 유발된 후 뒤이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위염증상이 호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식도염이 유발된 경우 위염증상이 그대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만성 위염의 증상으로는 명치 통증, 명치 답답함, 갈비뼈 아래 통증, 속쓰림 등이 있으며, 이들은 주로 식후 1~2시간후 증상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외에 부수적인 증상으로는 복부에서 심장박동처럼 뛰는 증상, 하복부 가스창만, 변비, 설사, 앞머리 통증 등이 있습니다.

식도염증상 특징 및 치료법

식도염증상 특징적인 양상은 명치 위통증, 가슴답답, 가슴화끈거림, 목이물감, 누우면 양측 어깨 사이 등부위 통증 입니다. 주로 위와 식도의 경계부위 혹은 그 윗부분 가슴과 목 부분에 증상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위염 증상이 호전된 후에도 목이물감은 남아있는 경우가 많으며, 위염치료후에도 한동안 목이물감 치료를 별도로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이물감은 아침에 자고나면 심해지는 경우가 다수이고, 심한 경우엔 하루종일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 불편한 경우도 있습니다. 가래가 낀 느낌이 있으며, 뱉어도 잘 뱉어지지 않으나 뱉으면 소량의 흰색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식도염증상 유발인자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장 크며, 신경이 예민한 사람일수록 식도염에 잘 걸리는 경우가 많아 역류성식도염 환자중에는 신경정신과 약물을 같이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식도염증상 치료를 위해선 정신적으로 이완시켜야하는데, 반신욕이나 족욕을 자주 하고, 매일 20분정도 걷기운동을 하여 심신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심적인 긴장이 덜 해소되는 경우 공진단을 10~20환 정도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역류성식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