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쇠약과 불면증치료방법

몸과 많이 지쳐있는 경우 불면증이 찾아오게 됩니다. 이때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위로 오르는 증상을 자주 경험하게 되는데, 불면증이 오래 지속되면 우울증이나 화병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불면증치료방법 원리는 가슴에 몰린 화를 제어하는 것입니다.

불면증 원인

어쩌다 한번씩 뜬 눈으로 잠을 지새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다음날 하루 내내 몽롱하고 멍한 느낌이 들고 피곤합니다. 잠을 어렵게 들어도 한 두시간후 깨고 다시 잠을 청하려 해도 잠이 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나마 잠을 자는 동안에도 꿈을 자주 꾸어 자고 일어나도 잔 것 같지가 않을때도 있습니다. 잠이 드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고, 중간에 잠을 자주 깨는 경우 모두 불면증에 해당합니다. 불면증 원인으로는 생각을 너무 많이 한다던지 걱정이나 불안한 감정이 많은 것이 가장 크지만 육체적으로 지쳐있는 경우에도 잠이 잘 오지 않게 됩니다. 만성적으로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지쳐있는 경우를 심신쇠약이라고 부릅니다. 심신쇠약이 오래도록 쌓이게 되면 우울증이나 화병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번증 이란?

불면증치료방법 원리는 심신의 피로를 해소하고 가슴안에 뭉친 답답함을 해소하여 마음을 편안하게 한 후 잠을 잘 이루게 하는 것 입니다. 마음에 억울된 감정은 화나 열을 쌓이게 하고 이 열은 얼굴을 비롯한 상체에 쌓이게 됩니다. 이런 증상을 번조 불안이라고 합니다.체력이 떨어지고, 특히 진액이 부족해지면서 가슴위로 열이 오르는 증상을 허번이라고도 합니다. '번' 이라는 글자는 번거롭다는 뜻으로 앞에 '불화 '자가 변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것은 자기가 생각한데로 어떤 일이 풀리지 않고 당장 불안을 해소할 만한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데, 뜻대로 되지 않을때 생깁니다. 어느 정도 선까지는 인내로 극복할 수 있겠지만 사람마다 인내할만한 능력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잘 견디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우울증이나 화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런 과정중에 불면증은 필연적으로 찾아오는 것입니다.

한의학적 불면증치료방법

이런 경우 상체에 몰린 열이나 화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불면증을 치료하게 되는데, 통상적으로 두달정도의 치료기간이 소요됩니다. 양기를 보강해주며, 가슴에 몰린 열을 내리는 한약을 복용하면서 침치료를 병행하면 효과가 좋지만 불면증 환자중에 침치료에 대한 공포가 있는 분들은 굳이 불안해가며 침치료를 억지로 받지 말고 한약복용만으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