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머리 무겁고 아파요

앞머리가 무겁고 아픈 경우 주로 위장이 좋지않을 때입니다. 머리가 전반적으로 띵하고 집중력도 떨어지면 두통약을 먹어도 반응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머리가 무겁고 아픈 경우 주로 위장이 좋지않을 때입니다. 머리가 전반적으로 띵하고 집중력도 떨어지면 두통약을 먹어도 반응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머리 무겁고 아파요

하루종일 앞이마를 비롯한 머리 앞부분이 무겁고 아프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간혹 관자놀이부분이 뻐근하고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두통약을 먹어도 나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원인은 위장에 있습니다. 만성위염인 경우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담궐두통(痰厥頭痛)이라고 합니다. 담궐이라는 것은 속이 허한 경우 추위에 많이 접촉되어 기의 소통이 막힌 경우를 말하나, 몸에 내재된 습(濕)과 열(熱)이 만난 노폐물인 담음(痰飮)이 머리쪽의 순환을 막아 통증을 유발한 것이 담궐두통인 경우도 많은 편입니다.

앞머리가 아프면 하루종일 불쾌합니다. 일의 집중도 되지 않고 빨리 집에 가고 싶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추위에 상하여 머리가 아프다면 이마에 핫팩을 잠깐 얹어놓으면 증상이 완화되고 근처 사우나에서 온탕에 몸을 담그는 것도 하나의 해결책입니다. 술을 마시고 추운데서 잠을 잔후 앞머리가 아픈 경우에도 몸을 따뜻하게 하고 열나는 음식을 먹고 땀을 내면서 물을 많이 섭취하여 소변을 자주 본다면 해소될 수 있습니다.

몸의 습과 열이 만난 경우는 치료에 좀더 시간을 요합니다. 근본적으로 위장의 운동기능이 떨어진 경우가 많고 소변이 덜 시원하고 좀 붓는 다던지 증상이 있고 아침 기상이 몸이 항상 찌뿌둥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근육통이 늘었다면 이는 몸의 노폐물인 습담을 제거하고 원기를 회복시키고 소화기를 튼튼히하는 한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약 복용시에는 찬것과 매운 음식을 삼가야 치료효과가 높아집니다.

그럼, 앞머리가 아플때와 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