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 다양한 증상들

어깨통증 원인은 어깨관절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의 염증입니다. 팔을 갑자기 많이 사용한 경우의 급성 염증도 있지만 대부분은 나이가 들어 오랜 시간 어깨 관절을 많이 사용한 결과 유발된 만성 염증이 대부분입니다.

어깨통증 원인은 어깨관절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의 염증입니다. 팔을 갑자기 많이 사용한 경우의 급성 염증도 있지만 대부분은 나이가 들어 오랜 시간 어깨 관절을 많이 사용한 결과 유발된 만성 염증이 대부분입니다.

어깨통증 원인

살다보면 어깨 아픈 일이 참으로 많습니다. 하루종일 팔을 써야하고 팔을 특히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경우 어깨 관절에 무리가 가기가 쉽고, 어깨 주변 근육이나 인대에 염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넘이지거나 타박상으로 어깨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제외하면 어깨 주변 근육인대의 만성 염증이 어깨가 아픈 원인입니다. 만성 염증이다보니 젊은 연령층에서는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일이 드물고 40세 이상의 중장년 층에서 어깨통증 증상을 호소하는 일이 많은데, 이는 살아가면서 어깨에 염증이 조금씩 쌓이다가 어느 순간 활동하기 힘들정도로 염증이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십견이라는 말이 있는것입니다. 오십견이라고 해서 50대에만 발생되는 것은 아니고 어깨나 팔을 많이 쓰는 경우엔 더 젊은 연령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십견 또한 어깨의 만성적인 염증입니다.

어깨통증 치료

어깨통증은 그 자체로도 문제이지만 사실 팔의 움직임이 제한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팔을 움직이는데 지장이 없는 경우엔 수회의 침치료 만으로도 증상 호전이 가능하지만, 팔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경우엔 통상적으로 한달 내지 길면 삼개월까지 치료 기간이 소요됩니다. 팔은 앞으로 올리지 못하는 경우와 뒤로 젖히지 못하는 경우 그리고 옆으로 올리지 못하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문제가 되는 근육이나 인대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치료하게 되지만, 여러 근육이나 인대가 복합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가 오래 걸리는 것입니다. 만성적인 어깨통증 증상은 온열자극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고, 가정에서는 더운물 샤워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어깨 관절을 갑자기 무리하게 사용한 경우엔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침치료와 더불어 매선 요법도 어깨통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데, 매선요법은 녹는 실요법이라고도 하며, 인체에 무해한 수술용 봉합사를 피하 진피층에 자입하는 방법으로 실은 3개월 내지 6개월 정도에 녹아 배설되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