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 오십견 한의원 치료

어깨통증 양상은 어깨질환의 종류에 따라 통증의 부위와 정도가 다릅니다. 단순 근육통인 경우 수차례의 침치료로 비교적 쉽게 낫지만 오십견처럼 만성 염증성 질환인 경우 장기간 치료를 받아야 호전되는데, 오십견의 경우 집에서 온찜질을 하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어깨통증 양상은 어깨질환의 종류에 따라 통증의 부위와 정도가 다릅니다. 단순 근육통인 경우 수차례의 침치료로 비교적 쉽게 낫지만 오십견처럼 만성 염증성 질환인 경우 장기간 치료를 받아야 호전되는데, 오십견의 경우 집에서 온찜질을 하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어깨통증 특징

근골격계 질환으로 가장 더디게 낫는 부위가 바로 어깨통증 부위 입니다. 관절 구조 자체가 볼 앤 소켓의 형태로 되어있는데, 탁상용 펜꽂이를 연상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관절의 안정성과 가동성을 동시에 가져야 하는데, 튼튼한 인대결합으로 이루어져 있고, 관절의 불안정성도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무엇보다도 계속 어떤일을 하려면 일상생활에서 어깨를 사용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는 것이 어깨 치료가 잘 안되면서 느린 이유입니다. 글씨를 쓸때나. 물건을 들고 운반할때, 요리를 하고 김장을 하는 등 모든 행위에서 어깨 만큼 많이 쓰는 부위가 없습니다. 그래서 허리, 무릎과 더불어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편입니다.

어깨통증 양상

어깨통증 증상은 견관절주위염, 견배산통, 오십견, 회전근개손상, 석회화 건염 등 여러 질환에서 나타나며, 비교적 빨리 낫는 편인 어깨 부위의 단순 근육통에서 부터 최소 3개월정도의 치료기간을 기다려야 하는 오십견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어깨가 두리뭉실하게 아픈 경우가 많지만 각 질환마다 그리고 어깨와 팔의 동작변화에 따라 원인이 되는 부위가 정해져 있는 편입니다. 어깨통증 치료의 목표는 통증이 줄어들게 하고, 관절의 가동범위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것, 즉 팔이 앞으로 잘 올라가고, 뒤로 잘 젖혀지게 하는 것입니다.

언제 냉찜질을 해야 할까요?

외상에 의한 급성기의 어깨통증 완화는 냉찜질을 우선시해야 하는데, 야구경기에서 투수들이 공을 던진후 어깨에 아이스팩을 하는 것을 보면 쉽게 이해하실 것입니다. 오십견이나 기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은 따뜻한 찜질을 하는 것이 좋으며, 어깨부분의 혈류를 좋게하는 과정에서 어깨가 자연스레 나아지는데, 빨리 나으려는 욕심으로 일부러 아픈쪽 팔을 억지로 잡아당긴다던지 산에 있는 돌리는 운동기구 등으로 마구 돌리면 운동 당시에는 일시적으로 호전된 듯하다 다음날 자고나면 염증이 더 심해져 관절의 움직임이 더 나빠지는 일이 많으므로, 더운 물 샤워기로 아픈 어깨 부위를 하루 10분정도 마사지 하는 것을 일상생활하시면 좋습니다. 어깨 특히 팔이 뒤로 젖혀지는 것은 영 차도가 없어보이는 일이 많지만, 잊고 지내다 보면 어느 순간 나아져 팔이 뒤로 올라가는 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침치료가 효과적

어깨통증 증상은 급만성을 막론하고 침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침치료를 받으면 국소부위의 혈류량을 늘려 통증을 줄이고 팔의 운동 범위를 늘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오십견 처럼 오랜 기간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매선 요법 혹은 녹는 실 요법을 병행하면 효과적인데. 매선은 체내에서 녹는 수술용 봉합사를 근육이나 인대 부근에 자입하여 관절의 안정성을 키우는 치료입니다. 녹는 실 요법에서 실은 3개월정도내에 녹아 체외로 배설되는되어 안전하지만 켈로이드성 피부를 가진 분들에게는 시술이 금기 입니다. 침시술 보다 속도가 빠른 편이라 급성 보다는 만성 어깨통증 환자의 치료에 많이 활용됩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