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열감 안면홍조 증상과 해결

안녕하세요. 한의학박사 한진 입니다.

얼굴열감이 있어 자주 후끈거리거나 얼굴에 홍조가 있는 분들이 많죠. 얼굴에 열감이 있다고 해서 몸 전체의 체온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체온은 대부분 정상이죠.

안면홍조는 햇볕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 더 심해지는데요. 지구온난화와 오존층의 파괴로 우리가 접하는 자외선과 적외선의 세기가 더 세어진 것이 큰 문제이죠. 이제는 계절이나 일조량에 관계없이 외출시엔 언제나 선크림을 발라야하는 세상이죠.

햇볕이 피부 외적인 요소라면 내적인 요소도 있겠죠?

내부 원인은 바로 몸 안의 진액이 부족한 것입니다. 진액은 우리가 일상생활의 에너지원이자 대사를 통해 얻어진 영양물질 그리고 원기의 근본이 되는 물질을 모두 이르는 말입니다. 진액은 음(陰)이라고 하는데, 음이 부족하면 화가 왕성해집니다. 이를 음허화왕(陰虛火旺)이라 합니다. 화(火)는 위로 떠오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얼굴에 열감이 나고 얼굴에 홍조를 띠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은 여성들에겐 폐경이후에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않고 과로하고 몸을 혹사시키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럴때 자주 느끼는 증상은 원인을 알수없는 만성요통이지요.

가임기 여성에게 이런 증상이 오래 나타나면 향후 불임이나 난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몸의 진액부족은 여성들의 자궁발육을 부진하게 만들수 있기때문입니다.

진액을 보강하려면 음액을 보강하는 약재를 많이 쓰는데요. 대표적인 약재가 숙지황과 하수오입니다. 이들 약재를 집에서 끓여 차로 드시면 얼굴열감과 안면홍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너무 많이 드시면 소화불량이나 설사를 유발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자,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그럼 다음에 뵙겠습니다.

 

안면홍조와 얼굴열감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