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증상 종류와 치료

역류성식도염증상 원인은 스트레스가 가장 큽니다. 스트레스로 소화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식도와 위사이의 괄약근이 헐거워지면 위산이 올라오게 되는데, 이로인해 가슴답답함, 화끈거림, 목이물감 등의 증상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증상 원인은 스트레스가 가장 큽니다. 스트레스로 소화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식도와 위사이의 괄약근이 헐거워지면 위산이 올라오게 되는데, 이로인해 가슴답답함, 화끈거림, 목이물감 등의 증상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 개요

위장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정말 많지만 이중 역류성식도염 환자의 비중도 점차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질환이 늘어나게 된 이유는 현대인의 스트레스 과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성격이 원래 예민한 사람들도 있지만 업무상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식사가 불규칙한 환경 때문에 식도염 환자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우리가 신경을 많이 쓰면 입맛이 떨어지고 소화가 잘 안됩니다. 이때 인체의 자율신경 중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기 때문인데, 교감신경은 우리 몸이 어떤 긴박한 상황등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 몸을 긴장상태에 놓이게 하는데, 이때 소화효소의 분비도 억제하게 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잔뜩 받은 후 식사를 하고 체하는 것 입니다.

역류성식도염증상 치료

역류성식도염증상 종류엔 가장 대표적인 것이 가슴답답함과 목이물감입니다. 위산역류가 너무 심한 경우엔 가슴화끈거림이나 쓰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가슴이 답답함을 호소합니다. 목이물감은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을 말하는데, 실재로 뱉어보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고 나오더라도 소량의 흰색 가래가 나오는 것이 전부입니다. 목에 걸린 느낌이 하루종일 지속될 경우 계속 신경이 쓰이며 일을 하는데도 집중력을 떨어뜨립니다. 소화는 대부분의 경우 안되는 경우가 많고 간혹 위산이 많이 올라오는 경우 소화에 큰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리 많은 편은 아닙니다. 역류성식도염증상 치료는 한약과 침치료로 이루어집니다. 통상적으로 2달정도의 치료기간이 소요되는데, 식도염이 발병한지 얼마안되는 경우엔 치료기간이 짧아지기도 합니다. 식도염 치료시엔 소화기능이 회복되는 경우가 많고 그 다음 가슴이 편안해지고 목이물감은 나중에 치료되는 경우가 많은데, 많은 사람들이 목이물감을 가장 불편해하므로 목이물감이 빨리 해소되지 않는데서 조급함을 가지면 치료가 더디어질 수 있으므로 치료에 약간의 인내가 필요한 편입니다.

그럼, 역류성식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