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가슴통증 호흡곤란 치료

더운 날에 마스크까지 착용하고 있으면 숨쉬기가 불편하고 가슴이 답답하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 호흡곤란이라고 느낄 정도로 증상이 심하게 느껴질수도 있는데요. 평소 역류성식도염이 있는 경우에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식도는 입으로 섭취한 음식물을 위쪽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음식물이 지나가지 않을 때는 압작하게 눌려 있습니다. 그러다 음식물이 지나갈때 팽창하게 되는 것이죠.

음ㅅ기이 위에서 아래로 지나가는 게 정상적인 흐름인 반면 역류성식도염을 앓고 있다면 음식물이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상황입니다. 즉, 위에서 식도 심하면 입안까지 올라오게 됩니다.

여기서 위산이 넘쳐나느냐 아니면 부족한가에 따라 음식물이 분해도 되지 않은 채 형태를 유지한 채 올라오기도 하고 위산만 올라오기도 하고 위산과 분해된 음식물이 섞여 올라오기도 합니다.

분해도 되지 않은 채 올라온다면 가슴통증과 답답함이 심하고 수시로 가슴을 두드려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위산만 올라오는 경우는 화끈거림을 기반으로 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가슴과 목 화끈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산과 분해가 덜된 음식물이 섞여 올라오는 경우는 분해가 전혀 안된 음식물이 올라올 때보다는 좀 낫지만 가슴답답과 가슴통즞증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땐 위산만 올라오는 경우만 배제하면 됩니다. 위산만 올라오면 답답함과 통증은 나타날 수 있을 지언정 호흡곤란까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정신적 스트레스로 잘 발생하는데 불안이 심하여 공황장애를 같이 겪기도 하는데요. 공황장애 증상이 있다면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증상은 더 심할 것입니다.

치료에 있어 같은 증상이라도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조금씩 다르므로 개인의 증상과 체질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병이 처음 나타나 증상을 일으킨 기간이나 증상의 빈도나 강도 역시 치료방향을 결정하는데 고려할 변수라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식도와 위의 운동기능을 개선하는 치료를 해야하고 정신적 피로도와 심장기능저하로 인한 순환기능의 부진여부로 고려하여 치료 처방을 선택하게 됩니다.